뷰페이지

與, 원내대표 합의추대론 힘 받나…“내일이 분수령”

與, 원내대표 합의추대론 힘 받나…“내일이 분수령”

입력 2016-04-25 11:26
업데이트 2016-04-25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당선인대회서 합의추대론·후보군 윤곽 드러날듯“교통정리 주체 없는데 합의추대 되겠나” 지적도 비등

새누리당 내에서 제20대 국회 첫 신임 원내대표는 합의추대 방식으로 선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강하게 나오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울 거란 관측 역시 비등하다.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인물이 여럿인 상황임에도 물밑에서 합의추대를 위한 ‘교통정리’에 나설 구심점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이 때문에 오는 26일 당선인대회에서 합의추대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모아진다면 합의추대론이 급물살을 탈 수 있겠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경선을 통한 원내대표 선출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현재 신임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자천타천에 의해 거론되는 인물로는 비박(비박근혜)계 및 중립성향에서는 나경원·정진석 당선인이, 친박(친박근혜)계에서는 유기준·홍문종 당선인 등이 있다.

이처럼 신임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이 여럿임에도 당내에서 합의추대론이 강하게 나오는 이유는 ‘가능성’보다는 ‘당위성’에 근거를 둔다.

당이 4·13 총선의 대참패 원인을 공천과정에서의 지나친 계파갈등에서 찾고 있는 만큼, 경선으로 원내대표를 뽑게 되면 비박·친박 간 갈등이 재차 노출될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수도권 비박계 3선 당선인은 2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합의추대 방식이 경선보다 백번 낫다”면서 “경선으로 원내대표를 뽑게 되면 계파별로 네 탓 내 탓 싸우는 모습이 또 나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동시에 현실적으로 합의추대가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만만치 않다.

합의추대가 가능하려면 물밑 교통정리가 필수인데 현재로서는 이 일을 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의 인물이 안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원내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한 4선 당선인은 통화에서 “여러 사람이 원내대표에 도전장을 내밀려는 상황에서 합의추대가 과연 가능하겠느냐”며 “특히 합의추대를 위해 의견을 모을 주체가 없다는 게 문제”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26일 당선인대회가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당선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원내대표 합의추대론으로 의견을 모으면 후보들 간 교통정리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한 영남권 4선 당선인은 통화에서 “내일 당선인대회에서 의원들이 ‘계파다툼을 보일 수 없으니 합의추대로 가자’라는 분위기가 조성되면 대표권한대행인 원유철 원내대표가 나서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또 당선인대회에서 분위기를 살핀 뒤 원내대표 출마를 결정하겠다는 인물이 대다수인 만큼, 26일을 기점으로 원내대표 출마자 윤곽도 보다 뚜렷해질 전망이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당 쇄신을 위해 경선을 통해 원내대표를 뽑는 게 바람직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 비박계 3선 당선인은 통화에서 “원내대표 선출 과정은 총선 민의를 반영하고 당의 쇄신과 변화에 대한 치열한 논쟁의 장이 돼야한다”며 “이런 측면에서는 합의추대보다 경선을 통한 선출이 더 적합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