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합병? 매각? 빅딜?..설만 무성한 구조조정

합병? 매각? 빅딜?..설만 무성한 구조조정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6-04-25 17:09
업데이트 2016-04-25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의 한계산업 구조조정을 둘러싸고 설(說)이 무성하다. 한진해운·현대상선 합병부터 대우조선 일부 매각, 조선업계 방산부문 빅딜까지 시나리오가 난무하고 있다. 주무 부처인 금융위원회는 “확정된 건 아무것도 없다”며 함구하고 있다. 26일 발표될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에는 구조조정 자금 조달 방안과 대규모 실업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 등이 담길 예정이다.

25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26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주재하는 ‘산업·기업 구조조정협의체’를 소집해 기업 구조조정 추진상황과 실무 처리 방안 등을 논의한다. 그동안 거론된 합병이나 매각, 빅딜설 등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얘기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검토 계획이 없다”는 게 금융위의 기류다.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두 회사의 부채 규모와 경제상황을 봤을 때 (합병, 빅딜 등은) 생각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면서 “개별 기업 지원방안이 아닌 달라진 조선업황 및 수주 전망 등을 반영한 전반적인 산업 구조조정의 방향과 원칙을 설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합병의 경우 현대상선의 용선료(선박 임차비용) 인하 추진과 출자전환, 회사채 만기연장 등 삼박자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한진해운 역시 비슷한 채무 재조정 과정을 거쳐야 공평하게 논의할 수 있는데 두 곳 다 거론할 단계조차 접어들지 않았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일부 매각이나 방산 부문만을 따로 떼 방산전문 기업을 새로 세우는 방안 역시 지금껏 의향을 내비친 ‘임자’가 없었다는 점에서 현실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당국은 보고 있다.

결국 26일 회의에서는 “구조조정은 채권단이 주도해 알아서 할 사항이지 정부는 개입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조조정이 더디고 사령탑이 없다는 여론을 의식해 당국과 기업의 ‘노력’을 강조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부는 2013년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통해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회사채 차환발행을 지원했고 아직 실행은 안됐지만 부채비율 400% 이하인 해운사에 해운펀드를 통해 선박건조 지원 계획을 세우는 등 그사이 구조조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그간 이런 정부와 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노력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해운사가 위기에 빠진 것은 경쟁이 치열한 노선에만 집중한 데다 용선료와 선가 부담이 높을 때 선대(船臺) 투자를 하는 등 경영상 실패로 보는 시각이 적잖다. 회사채 신속인수제 등 정부의 유동성 지원도 기업 재무제표를 근본적으로 개선시킨 게 아니라 위기를 단순히 뒤로 밀쳐놓은 것뿐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대책이 실효성이 없었다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이런저런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은 구조조정 재원 마련 논의와 산업별 구조조정의 큰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