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윤종규 KB회장의 빛바랜(?) ‘데스노트’

[경제 블로그] 윤종규 KB회장의 빛바랜(?) ‘데스노트’

이유미 기자
입력 2016-04-24 22:34
업데이트 2016-04-24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사태 후 공석인 감사 자리
신동철 전 靑 비서관 내정설
“인사청탁·낙하산 근절” 무색


돌고 돌아 결론은 관피아(관료+마피아)였습니다. 국민은행 상임감사에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내정설이 돌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선 “이럴 줄 알았다”는 냉소가 나오고 있죠. KB금융의 ‘콤플렉스’가 고스란히 녹아든 인선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국민은행 감사 자리는 1년 4개월 동안 ‘공석’이었습니다. ‘KB 사태’의 핵심 당사자였던 정병기 전 감사가 지난해 1월 자진 사퇴한 뒤 후임을 낙점하지 못하고 있었죠. 그사이 금융권에선 “KB금융이 관피아 영입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이 파다하게 퍼졌습니다. 주재성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 이름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여러 추측과 설들을 뒤로하고 이 자리는 결국 신 전 비서관이 꿰찰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상임감사는 내부 비리를 통제하면서 경영진을 견제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아야 합니다. 물론 전문성은 기본 덕목이죠. 그런데 신 전 비서관은 금융권 경력조차 전무합니다.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을 거쳐 2012년 박근혜 대선후보 캠프에서 여론조사단장을 지낸 것이 전부죠.

신 전 비서관 내정이 윗선에서 내려온 ‘주문’인지 KB금융의 자발적인 영입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어쨌든 ‘KB 사태’ 후유증으로 금융 당국 눈치를 과도하게 살피던 KB금융의 콤플렉스는 재차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2014년 KB 내분 사태는 당시 임영록 회장과 금융 당국의 자존심 싸움으로까지 번졌습니다. 사태가 일단락된 뒤에도 ‘KB금융이 금융 당국에 미운털이 박혔다’는 얘기가 적지 않았습니다. KB금융 입장에선 ‘보은인사’ 논란이 일더라도 관피아를 영입해 윗선에 잘 보이고 싶은 마음이 컸을지도 모릅니다.

지켜보는 사람은 맥이 빠집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취임 이후 줄곧 인사청탁 근절을 강조해 왔죠. 낙하산 인사와 줄서기 문화가 조직 경쟁력을 갉아먹었다는 반성에서였죠. 늘 수첩을 들고 다니며 인사청탁 대상자의 이름을 적어 뒀습니다. 이 수첩은 직원들 사이에서 ‘데스 노트’라 불렸죠. 그런 윤 회장의 수첩에도 예외는 있었나 봅니다.

예외를 인정하는 순간 ‘원칙’도 퇴색해 버립니다. 원칙과 타협하는 대신 조직원들의 저력만으로 뚜벅뚜벅 ‘리딩뱅크’를 향해 걸어갈지는 앞으로 계속 지켜볼 일입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6-04-2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