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오바마에 원폭 사죄 요구 않겠다”

日 “오바마에 원폭 사죄 요구 않겠다”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4-24 21:04
업데이트 2016-04-25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무상 공개석상서 재차 강조…히로시마 결정 앞둔 美 부담 덜기

버락 오바마(얼굴) 미국 대통령의 일본 히로시마 방문 성사를 위해 일본 정부가 원자폭탄 투하에 관해 미국에 사죄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반복해 전달하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은 지난 23일 홋카이도에서 열린 한 강연에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다른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들과 함께 지난 11일 원폭 피해의 상징인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을 방문한 것과 관련해 ‘원폭 투하에 관해 사죄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뜻을 사전에 미국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외무상은 당시 미국 측에 “사죄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인류의 비극을 두 번 일으켜서는 안 된다. 핵무기 없는 세계를 만든다는 생각을 확실하게 하도록 히로시마를 방문하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공개석상에서 기시다 외무상이 이를 다시 언급한 것은 오바마 대통령의 히로시마 방문에 대한 미국 내 반대 여론과 원폭 투하의 정당성 논쟁 등의 정치적 부담을 줄이려는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다음달 26~27일 일본 미에현 이세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히로시마 방문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원폭 투하가 당시 미군 병사 등 희생자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한편 전쟁을 빨리 끝내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조치였으며 절대로 사죄해야 할 일이 아니라는 여론이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4-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