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진 현장 간 아베… ‘무릎꿇기’ 승부수

지진 현장 간 아베… ‘무릎꿇기’ 승부수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4-24 21:04
업데이트 2016-04-25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해 주민들 만나 자세 낮추고 경청

오늘 구마모토 특별재해지역 지정
7월 선거 의식한 지도력 부각 행보


“뭔가 어려운 일이 있으면 얘기해 달라.” “여진이 이어져 걱정이 크겠지만 (정부가) 확실하게 대응하겠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가 23일 연쇄 지진 피해를 입은 남부 구마모토현 미나미아소무라의 한 대피소를 방문해 무릎을 꿇은 채 이재민과 대화하고 있다.  구마모토 교도 연합뉴스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가 23일 연쇄 지진 피해를 입은 남부 구마모토현 미나미아소무라의 한 대피소를 방문해 무릎을 꿇은 채 이재민과 대화하고 있다.

구마모토 교도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진 열흘째를 맞은 23일 규슈 구마모토현의 지진 현장을 찾아 무릎을 꿇은 채 이재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했다. 아베 총리는 종합복지센터나 체육관, 시청 등에 마련된 피난소를 찾아다니며 피난민들의 손을 잡고서 “여러분의 생활 지원에 힘을 쏟고 있다. 불편한 일이 있으면 사양하지 말고 말씀해 달라”며 말을 건네고 이들의 고충에 귀를 기울였다. 먼저 육상 자위대 헬기로 마시키, 미나미아소무라 등 지진 피해 지역을 시찰한 아베 총리는 현지에서 구조·구호 활동을 벌이는 경찰관이나 소방관, 자위대 대원 등도 격려했다.

이미지 확대
정부, 日에 구호물품 전달
정부, 日에 구호물품 전달 지진 피해를 입은 일본에 전달할 구호 물품을 실은 군 수송기가 지난 22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와 군 관계자들의 배웅을 받으며 일본으로 출발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아베 총리가 무릎을 꿇거나 자세를 낮춰 정중한 태도로 피난민과 악수하고 대화하는 모습은 NHK 등을 통해 방영됐다. 지난 14일 밤 규모 6.5의 강진이 구마모토현을 강타하자 15분 만에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 비상재해대책본부 회의를 여는 등 신속하고 확고한 지도력을 부각시키고 있다. 지진 발생 이틀 후인 16일 피해 지역을 찾을 예정이었으나 이날 새벽 규모 7.3의 2차 강진으로 피해가 더 커지자 “이재민 구조, 복구 활동에 방해될 수 있다”는 이유를 내세워 방문을 늦춰 왔다.

아베 총리가 자세를 낮춘 것은 ‘정치력의 시험대’가 될 올여름 선거를 의식한 행보로 여겨진다. 이번 지진이 오는 7월 참의선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행정수반으로서 피해 복구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부각한 것이다.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때 민주당의 간 나오토 정부는 “허둥지둥하고 있다”는 비판 속에서 적절한 대응에 실패하고 피해자들과 국민의 마음을 수습하지 못해 정권을 빼앗겼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25일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구마모토현, 오이타현을 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는 “행정은 물론 재정 면에서도 가능한 모든 것을 하고 싶다”고 강조하고 “피해 지역 지원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4-2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