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경선 나가시라 한 적 없다” 金 “둘만의 대화 왜 얘기하나”

文 “경선 나가시라 한 적 없다” 金 “둘만의 대화 왜 얘기하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4-24 21:04
업데이트 2016-04-25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김종인 회동 후 삐걱

金 “대선 비전위? 사실무근”
‘합의 추대’ 사실상 물건너가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나오던 ‘김종인 합의 추대론’이 동력을 잃고 있다.

김종인(오른쪽) 비상대책위 대표 측 관계자는 24일 김 대표와 문재인(왼쪽) 전 대표의 지난주 저녁 회동과 관련해 “두 분이 합의 추대는 어렵다는 것에 공감했고, 김 대표가 경선에 나가지 않겠다는 데 문 전 대표가 공감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전·현직 대표는 지난 22일 저녁을 함께 하며 당내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문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김 대표에게 “합의 추대는 전혀 가능하지 않다”면서 당 대표를 하려면 경선 참여밖에 방법이 없는데 “경선을 하실 수 있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김 대표가 경선 출마를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저녁 회동 이후 양측의 기류는 더욱 미묘해졌다.

특히 김 대표는 양측이 합의 추대나 전대 출마 문제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눈 사실이 언론에 공개된 것을 불쾌해하는 모습이다. 문 전 대표는 내년 대선을 준비하는 수권비전위원회 설치 문제 등도 논의했다고 밝혔지만 김 대표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전·현직 대표의 비공식 회동 이후 합의 추대론이 힘을 잃어 감에 따라 더민주는 신임 대표 선출을 위한 경선 준비 체제로 빠르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변수는 ‘전대 연기론’이다.

문 전 대표의 잔여 임기를 기준으로 내년 2월까지 현 체제를 유지하며 대선 정국까지 당을 안정화하는 데 주력하자는 주장이 김진표 당선자 등을 통해 나오고 있다.

전대 과정에서 당내 갈등이 표출될 우려가 큰 만큼 대선까지 ‘관리형 대표 체제’로 갈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4-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