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명 사상 책임’…탈선 열차 기관사 형사처벌 방침

‘9명 사상 책임’…탈선 열차 기관사 형사처벌 방침

입력 2016-04-23 15:03
업데이트 2016-04-23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제사가 선로 변경·서행 지시 했는데도 속도 높여”경찰, 코레일 규정준수·안전관리 책임 여부도 조사

열차 탈선 사고를 일으켜 동료 기관사와 승객을 다치거나 숨지게 한 책임을 물어 기관사가 형사 처벌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전날 탈선 사고를 일으킨 무궁화호 1571호 열차를 운전한 기관사 정모(55)씨에게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를 적용해 입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23일 전해졌다.

정모 기관사에게는 또 하루 동안 열차 운행을 못하게 한 혐의(기차 교통방해)도 적용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 사고로 다쳐 병원에 입원 중인 정씨를 일단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고, 정씨가 과실을 인정함에 따라 자료 검토 등을 거쳐 입건할 방침이다.

정씨는 22일 오전 3시 41분께 전남 여수시 율촌면 월산리 율촌역 인근에서 무궁화호 1517호를 운전하다가 탈선 사고를 일으켜 동료 기관사 양모(53)씨를 숨지게 하고 승객 8명을 다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씨는 자격을 갖춘 정식 기관사로 사고 당시 열차를 교대 운전했다. 숨진 양씨가 당시 부기관사 자격으로 정씨의 업무를 보조했다.

이 열차는 기관사 2인 승무 열차로 자체 규정에 따라 구간·시간대별로 번갈아 가며 교대 운전하도록 규정돼 있다. 이들 기관사는 25년 이상 기관사 업무를 수행했다.

정씨는 사고 전날 오후 10시 45분께 서울 용산역에서 출발하기 전 코레일로부터 사고 구간(순천역∼율촌역)에서 선로 기반을 다지기 위한 궤도 자갈 교환 작업 중이기 때문에 선로를 변경하고 서행 운전해야 한다는 지시와 안내를 받았다.

정씨는 하행선(용산→엑스포역)으로 운행하다가 순천역에서 관제사 지시에 따라 속도를 줄이고 시속 35㎞ 이하로 운행했다.

이후 10여㎞ 떨어진 공사 현장을 지나 율촌역에서 다시 속도(시속 35㎞ 이하)를 줄이고 하행선으로 갈아타야 했다.

율촌역에 진입하기 전 관제사의 선로 변경·서행 지시가 있었다고 정씨는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정씨는 이를 어기고 사고 지점에서 평소처럼 시속 127㎞로 운행, 곡선 구간에서 탈선 사고를 일으켰다.

정씨는 이에 대해 관제사 지시가 있었지만 사고 구간이 선로 변경 지점이라는 점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선로 변경 지점을 율촌역 다음 역인 덕양역으로 착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일 공사가 이뤄지지 않아 평소처럼 선로 변경 지점을 덕양역으로 착각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블랙박스 역할을 하는 열차운행정보장치와 무전기록을 분석, 관제 지시가 실제로 있었는지, 정씨의 진술이 맞는지 여부 등을 가려낼 계획이다.

또 코레일을 상대로 안전 교육, 규정 준수 여부 등 안전 관리 책임에 대해 조사, 위법 여부가 있으면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코레일도 기관사가 규정을 위반하고 과속 운행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와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매일 사고 구간으로 운행하지 않고 교대로 운전하는 데다 정씨의 진술대로 선로 변경 구간을 착각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사고가 수습된 만큼 기록을 분석해 사실 관계를 가려내고 사법 처리할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22일 오전 3시 41분께 여수시 율촌면 월산리 율촌역 인근에서 운행 중이던 무궁화호 1517호가 선로를 벗어나 기관사 1명이 숨지고 승객 8명이 부상했다.

기관차와 객차 4량이 탈선, 전라선 순천역과 여수엑스포역 구간의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복구 작업이 끝나고 이날 오전 5시부터 열차 운행이 재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