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수단, 반군 지도자 귀환 합의 지연에 평화협정 ‘삐걱’

남수단, 반군 지도자 귀환 합의 지연에 평화협정 ‘삐걱’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2 22:24
업데이트 2016-04-22 2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전을 겪는 남수단에서 평화협정을 통한 내전 종식 절차가 진행되는 가운데 국제사회가 23일까지 반군 지도자 귀환에 합의할 것을 주문했다.

이미지 확대
남수단의 평화협정 이행과정을 감독하는 감시평가합동위원회(JMEC)의 페스투스 모가에 의장은 21일(현지시간) 수도 주바(지도)에서 “분쟁 당사자가 (반군 지도자 귀환) 합의에 실패하면 2년 이상 이어진 내전을 끝낼 평화협정은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AFP가 22일 보도했다.

 지난해 8월 체결된 평화협정에 따라 반군 지도자 리크 마차르는 지난 18일 남수단 수도 주바로 돌아와 살바 키르 대통령과 연립정부를 구성하고 부통령직에 복귀하기로 합의했다.

 정부 측은 그러나 마차르가 자신의 경호에 쓰일 자동소총과 로켓추진 수류탄발사기 등 너무 많은 무기와 병력을 갖고 오려 한다며 그의 귀환을 막고 있다.

모가에 의장은 이날 진행된 회의에서 성과가 나오지 않자 “협의에 이르지 못하면 (평화협정은) 완전한 실패”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수도 주바에서 진행된 이날 회의에는 아프리카연합(AU), 유럽연합(EU), 중국, 영국, 노르웨이, 미국 등 국가의 인사들이 참여했다고 현지 외교관이 전했다.

 반군 관계자는 마차르가 협상이 마무리되면 곧 비행기로 한 시간 걸리는 이웃 나라 에티오피아에서 주바에 도착해 부통령직에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가에는 23일까지 양측이 마차르 귀환 협상에 실패하면 동아프리카 정부 간 개발기구(IGAD) 지도자들과 AU 안보위원회, 유엔 안보리에 보고될 것이라고 전했다.

마이클 마쿠에니 남수단 정보장관은 “우호적 협의에 이르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주문을 받았다”고 밝힌 가운데 타반 뎅 가이 반군 협상대표는 23일로 정한 국제사회의 제안을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가이 대표는 “우리가 요구한 무기와 병력 숫자를 정부가 승인하면 마차르 부통령이 이른 시일 내 주바에 복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수도 주바에는 이미 1370명의 반군 병력이 집결해 마차르의 귀환을 준비하는 가운데 100명 이상의 반군 지지자가 마차르를 환영하기 위해 지난 21일 에티오피아에서 입국했다.

 남수단에서는 2년 넘게 이어진 내전으로 수만 명이 사망했으며 2백만 명 이상이 난민으로 전락한 가운데 6백만 명 이상의 국민이 긴급구호 식량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