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두환 회고록서 “계엄군 발포 개입 안 했다”

전두환 회고록서 “계엄군 발포 개입 안 했다”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00쪽 3권 분량 연내 출간 예정

5·18, 직선제 개헌 등 비화 담겨
발포 명령 놓고 논란 재점화될 듯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이르면 올해 안에 회고록을 출간할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부인 이순자 여사도 회고록 집필을 끝낸 상태여서 ‘퍼스트레이디 스토리’도 곧 나올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전두환 전 대통령.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 연합뉴스
전 전 대통령 측 인사는 이날 “원고가 거의 마무리 단계로 퇴고 중”이라면서 “작업 진행 속도로 봤을 때 상반기 중에는 어렵고 이르면 연내 출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500여쪽 3권 분량으로 예상되는 전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는 1979년 10·26 사건으로 역사의 전면에 등장한 이후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운동, 1983년 미안마 아웅산 테러, 1987년 대한항공 폭파 사건과 직선제 개헌 등 재임 기간 겪은 일들에 대한 비화가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광주 민주화 운동과 관련해서는 전 전 대통령이 당시 계엄군의 발포에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 민주화 운동 관련자들은 전 전 대통령이 당시 신군부의 최고 실세였다는 점에서 계엄군의 발포 명령에 관여했을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전 전 대통령 측 인사는 “전 전 대통령이 (발포에) 직접 개입하지 않았다는 것이 재판 과정에서 드러났고 관련자 진술도 일치한다. 당시 전 전 대통령은 계엄사 지휘계통에 있지도 않았고 보안사령관에 불과했다”며 “지금까지 잘못 알려진 내용들도 (회고록에)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회고록 출간을 계기로 계엄군의 발포 명령을 누가 내렸느냐가 다시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직선제 개헌으로 이어진 6·29 선언과 관련해서는 당시 유학 중이던 장남 재국씨가 6월 27일 귀국해 당시 노태우 대통령 후보와 전 전 대통령 간 메신저 역할을 한 과정 등도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 측은 “노 전 대통령 측이 6월 23일 이후 청와대와 전혀 연락이 없었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회고록에는 또 퇴임 후 뇌물수수와 내란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고 이후 정치자금 문제로 추징금을 납부하게 된 경위 등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고(故)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총리, 박근혜 대통령 관련 내용도 언급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여사도 퇴임 후 10년 넘게 준비해 온 회고록 집필을 몇 해 전에 끝내고 지금은 일부 내용을 추가하거나 수정하고 있다고 한다. 이 여사의 회고록에는 퍼스트레이디 생활부터 연애 시절 등 생의 전반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4-22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