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명환 전 외교장관, 위안부 재단 설립 위한 TF 이끌어… 마무리 단계”

“유명환 전 외교장관, 위안부 재단 설립 위한 TF 이끌어… 마무리 단계”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4-21 10:04
업데이트 2016-04-21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명환 전 장관
유명환 전 장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설립을 위한 비공식 태스크포스(TF)가 올해 초 한국 정부의 위탁으로 구성됐으며,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TF의 좌장을 맡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말 한·일 정부는 재단 설립 등에 합의하면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될 것임을 확인’했으며, 일본 정부는 재단에 10억 엔(약 103억원)을 내기로 한 바 있다.

아사히신문은 21일 이같은 사실을 전하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설립을 준비하는 공식 조직이 이달 말 발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복수의 한·일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르면 다음 달 재단 설립 준비가 완료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한·일 간 합의 이행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유명환 전 장관이 이끄는 비공식 TF는 대학교수 등 민간인 10명 안팎이 참가하고 있으며, 재단의 사업내용이나 일본과의 협력방식 등에 관해 논의를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 지원 재단은 여성가족부 등록 조직으로 운영되며 민간인이 이사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아사히신문은 전망했다. 재단은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사업을 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언제 10억 엔을 낼지 한국 정부에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