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조조정 금기 깬 김종인 경제정당 변신 ‘마이웨이’

구조조정 금기 깬 김종인 경제정당 변신 ‘마이웨이’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4-20 21:04
업데이트 2016-04-20 2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안 정책 제시·중도층 흡수

더민주 제1당 주도권 잡기 포석
당선자 대회서도 경제가 화두
안철수 “큰 구조개혁이 더 중요”


이미지 확대
불끈 쥔 더민주
불끈 쥔 더민주 더불어민주당 소속 20대 총선 당선자들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대회에서 주먹을 쥐고 결의를 다지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이종걸(경기 안양 만안) 원내대표, 김종인(비례대표) 비상대책위 대표, 진영(서울 용산)·양승조(충남 천안갑) 의원.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20일 “제대로 된 기업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발언은 당내에서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실업자 대책을 선결 조건으로 제시하긴 했지만 과거에는 기업 구조조정 자체에 대해 언급을 꺼렸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최운열 국민경제상황실장은 통화에서 “실직자가 발생해 구조조정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단견(短見)이고 10명 실업으로 끝날 수 있는 일이 곪아 터질 수도 있다”고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당 안팎에서는 더민주가 ‘제1당’의 면모를 강조하고 나선 것으로 본다. ‘경제심판론’을 앞세워 4·13 총선에서 제1당으로 올라선 만큼 경제 분야에서 대안 정책을 제시해 20대 국회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이다. 최 실장은 “소수 야당일 때는 헛구호로 끝날 수 있지만 제1당이 됐으니 책임감을 갖고 할 일은 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민의당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과감한 경제 살리기 의제를 던져 수권 정당의 면모를 보이고 중도층의 지지를 흡수하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김 대표의 발언에 대해 “개별 기업의 구조조정도 있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거시적 관점에서의 커다란 (산업) 구조개혁”이라고 다른 답을 내놨다.

김 대표는 이날 “(실업자) 조치가 제대로 이뤄진다면 더민주도 (정부에) 적극적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박근혜 정부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야당은 무작정 반대만 한다’는 기존의 이미지에서 탈피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20대 총선 ‘당선자 대회’에서도 경제를 화두로 꺼냈다. 최 실장은 경제 공약 특강에서 “건강보험료 체계 관련 법안을 20대 국회에서 빨리 만들 필요가 있다”면서 “(경제 공약들이) 당이 유지해 온 기조와 다르지 않으냐고 하는데 정권 교체를 위해 확장성을 어떻게 넓힐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행사 막바지에 채택한 결의문에서 “더민주는 양극화를 심화시킨 낡은 성장론, 한반도 불안을 조성한 낡은 안보론,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낡은 이념론과 과감히 결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광주·전남 18개 선거구 중 유일하게 더민주 소속으로 당선된 이개호(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은 “같이 활동했던 동료들을 다 잃고 혼자 왔다”고 말하며 울음을 터뜨렸다. 이에 김 대표도 눈시울이 붉어진 모습을 보였다. 이 외에 “집권할 때까지 자기를 죽이는 (태도를 보여주길) 바란다”(오제세 의원), “ 초선 의원들 말씀 막 하는 것 자제해야 한다. 17~19대에는 그래서 망했다”(정성호 의원)고 당부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4-21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