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리아 평화회담 ‘파투(破鬪)’?…시리아 반군 협상단 제네바 떠나

시리아 평화회담 ‘파투(破鬪)’?…시리아 반군 협상단 제네바 떠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0 21:11
업데이트 2016-04-20 2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화협상 기간 중 정부군 반군 공습해 44명 사망

 시리아 평화회담 참석을 위해 스위스 제네바에 왔던 반군 측 지도자들이 회의를 사실상 포기하고 제네바를 떠나기 시작했다고 스위스 언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리아 북부의 반군 거점이 공습을 받아 최소 4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스위스 더 로컬 제공
스위스 더 로컬 제공
 시리아 반군 대표단인 고위협상위원회(HNC)의 살레 알 메슬레트 대변인은 “이번 공습은 대량학살이고 휴전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면서 “국제사회가 적대감 해소를 기대하고 있는 시점에 이를 완전히 무시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고 스위스 온라인 매체인 더 로컬은 전했다.

 메슬레트 대변인은 또 이번 공습은 시리아 정부군의 ‘적대 행위 중단’이라는 평화회담의 전제조건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시리아 평화회담의 휴회를 요청한 HNC 결정에 대한 시리아 정권의 대응이라면서 국제사회는 겉으로만 협상하는 척하는 시리아 정권의 행태를 두고 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5년째 계속되는 시리아 내전 종식을 위한 제네바 평화회담은 구체적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마무리될 전망이다.

 리아드 히잡 HNC 대표는 19일 “민간인이 매일 봉쇄작전과 기아, 폭격, 독가스 등으로 숨지는 상황에서 우리는 협상을 계속할 수는 없다”면서 “나와 협상대표들이 22일까지 모두 제네바를 떠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스테판 드 미스투라 유엔 시리아 특사는 평화회담이 이번 주까지 계속 진행될 것이라며 아직 회담이 완전히 결렬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