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병호 4호 홈런, 염경엽 감독 “아버지 마음으로 본다…빠른 공 공략 과제”

박병호 4호 홈런, 염경엽 감독 “아버지 마음으로 본다…빠른 공 공략 과제”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0 11:39
업데이트 2016-04-20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홈련 터트린뒤 동료들 축하받는 박병호. AFP 연합뉴스
홈련 터트린뒤 동료들 축하받는 박병호. AFP 연합뉴스 미국프로야구(MLB) 미네소타 트윈스의 박병호(가운데)가 19일(현지시간)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열린 밀워키 브루어스와의 홈경기에서 8회에 솔로 홈런을 터뜨린 뒤 동료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박병호는 이틀 연속 홈런과 멀티히트를 기록하는 활약을 펼쳤으나 이날 미네소타는 밀워키에 5-6으로 석패했다.AFP 연합뉴스.

‘거포’ 박병호(30·미네소타 트윈스)가 4호 홈런을 터뜨린 가운데 그의 성장 과정을 지켜본 염경엽 넥센 히어로즈 감독은 ‘빠른 공 공략’을 메이저리그 안착을 위한 마지막 과제로 꼽았다.

염 감독은 19일 “박병호가 메이저리그 투수들의 강속구만 따라가면 지금보다 더 활약할 것”이라면서 “직구만 잡으면 변화구 공략은 쉽다. 변화구 공략만큼은 한국 타자들이 메이저리거에 뒤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병호는 20일까지 홈런 4개를 쳤고 이중 직구를 공략한 건 한 차례다.

박병호는 전날 밀워키 브루어스와 경기에서 채이스 앤더슨의 시속 145㎞짜리 직구를 받아쳐 우월 아치를 그렸다.

염 감독은 “새로운 리그에서, 시즌 초에 정말 잘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면서 “마지막 과제가 빠른 직구 공략이다. 아무래도 빠른 공은 ‘눈’으로 익혀야 하니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빠른 공 적응만 마치면 박병호의 장점이 더 자주 발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올 시즌 메이저리그 투수 직구 평균 구속은 시속 149㎞(92.53마일)다. 한국프로야구 직구 평균 구속인 시속 141㎞보다 8㎞나 빠르다.

빠른 직구를 주무기로 삼는 투수는 시속 150㎞는 물론, 160㎞에 육박하는 공도 뿌린다.

또한 메이저리그에서 투심, 싱커, 커터 등 ‘변화하는 직구’가 유행하고, 이런 패스트볼 계열 구종에 속도까지 붙었다.

이와 관련, 박병호는 “메이저리그 투수 대부분이 빠른 공을 던지는 데, 그 빠른 공이 방향까지 변한다”고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했다.

염 감독은 “박병호 경기를 아버지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다. 정말 마음을 졸이게 된다”고 웃으면서 “박병호가 직구를 때리면 파울이 되더라. 결국 볼 카운트가 몰려 삼진을 당하곤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점점 나아질 것이라고 염 감독은 내다봤다.

염 감독은 “95마일(시속 153㎞)짜리 공을 꾸준히 보면 적응력이 생긴다. 박병호가 95마일짜리 공을 안타, 홈런으로 만드는 순간 더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염 감독은 또 “한국 타자 대부분이 변화구 공략을 잘한다. 이 부분은 메이저리거에 뒤지지 않는다”라며 “박병호는 한국프로야구 최고 타자였다. 변화구 공략은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칭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