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뒤틀리고 일그러진 도시의 초상 삶의 방향을 묻다

뒤틀리고 일그러진 도시의 초상 삶의 방향을 묻다

함혜리 기자
입력 2016-04-19 22:40
업데이트 2016-04-19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 마이어슨 ‘노 디렉션 홈’ 展

미국 국적의 화가 진 마이어슨(44)은 잡지, TV, 사진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군중, 자연, 건물 등의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왜곡하고 해체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캔버스에 붓으로 옮겨 그린다. 그의 작업은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동시에 섬세하고 압도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현실에 대한 작가 자신의 담론을 독창적인 회화 양식으로 펼쳐 온 마이어슨의 신작을 선보이는 전시가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있는 학고재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화가 진 마이어슨
화가 진 마이어슨
제목은 ‘노 디렉션 홈’으로 팝음악계의 살아 있는 전설 밥 딜런이 2005년 발표한 곡의 가사에서 따왔다.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이 밥 딜런의 생애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의 제목이기도 하다. 우리말로 해석하면 ‘돌아갈 집이 없다’는 뜻으로 마이어슨이 그동안 살아온 궤적을 대변한다. 인천에서 태어나 네 살 때 미국으로 입양돼 동양인이 거의 없는 도시에서 유년기를 보낸 그는 “사람들이 너는 어디서 왔느냐고 물을 때 방향을 잃고 쉽게 대답하지 못했다”며 “우연히 이 가사의 뜻을 음미하다가 나의 삶을 생각했고, 작품의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다.

크기가 4m에 이르는 대작 ‘스테이지 다이브’를 비롯해 이번 전시에 소개된 신작 11점은 모두 영등포구 문래동 작업실에서 1년 넘게 몰두해 그린 것들이다. 그는 “작품의 출발점을 1964년 롤링스톤스의 콘서트에서 벌어진 ‘스테이지 다이브’로 정해 놓고 음반의 트랙처럼 스토리를 이어 가는 방식으로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포물선 모양을 띤 셀 수 없는 곡선과 다양한 색으로 구성된 작품이 뿜어 내는 복잡함은 관람자가 작품의 시작점을 찾아 헤매게 만든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교훈을 주거나 관람자를 가르치기보다 자신에게 보이는 현대사회의 모습을 반영한 것일 뿐”이라며 “작품 속에서 자기만의 해석을 창조해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니애폴리스 예술대학을 졸업하고 1997년 펜실베이니아 예술대학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그는 뉴욕의 브루클린에 기반을 두고 작가활동을 시작했다. 2004년 뉴욕의 자크 포이어 갤러리와 파리의 페로탱갤러리에서 개인전을 가진 데 이어 2006년 런던의 사치갤러리에서 열린 단체전 ‘회화의 승리’에 참가하면서 세계적인 컬렉터 찰스 사치에게 그림이 소장되며 국제적으로 주목을 끌었다. 마이어슨은 2010년 국립현대미술관 창동 스튜디오 입주작가로 선정돼 한국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홍콩으로 작업실을 옮겨 아시아를 주요 활동 거점으로 삼아 작업하고 있다. 전시는 5월 15일까지. (02)720-1524.

글 사진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6-04-20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