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北 5차 핵실험 강행 땐 더 강한 제재”

한·미·일 “北 5차 핵실험 강행 땐 더 강한 제재”

강병철 기자
입력 2016-04-19 23:00
업데이트 2016-04-19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서 3국 외교차관 협의회

“추가 도발 땐 강력 조치” 뜻 모아

한·미·일 3국의 외교차관이 19일 서울 외교부청사에서 협의회를 열어 “북한이 5차 핵실험에 나설 경우 그에 상응하는 강력히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제3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직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미·일은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이 3국의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는 공통 인식을 재확인했다”며 “최우선 과제인 북한 비핵화를 위해 3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임성남(가운데) 외교부 1차관과 토니 블링컨(왼쪽) 미국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지난 4월 1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제3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임성남(가운데) 외교부 1차관과 토니 블링컨(왼쪽) 미국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지난 4월 19일 오후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제3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날 협의회에는 임 차관과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부 부장관, 일본 사이키 아키타카 사무차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들이 한자리에 모인 건 지난 1월 일본 도쿄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 이후 처음이다. 이날 한·미·일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2270호와 3국의 독자적 대북 제재 조치의 철저한 이행 및 긴밀한 조율을 통해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을 이어가기로 했다. 3국은 중·러와의 연대도 계속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다음달 북한의 제7차 노동당대회를 앞두고 5차 핵실험 위협이 고조된 데 대해 추가 제재 방안 등도 논의했다. 다만 임 차관은 구체적인 내용과 관련해 “지금 예단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블링컨 부장관은 회견에서 이란의 예를 들어 “우리가 원하는 대로 결의안이 이행되면 북한이 수개월 안에 (비핵화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키 사무차관은 “다른 국가들이 꾸준히 안보리 결의를 이행할 수 있게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미·중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남중국해’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임 차관은 남중국해를 직접 거론하진 않았지만 “우리는 역내 해양안보 문제에 대해서도 협의를 가졌으며 항행 및 상공 비행의 자유, 분쟁의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북한 인권 문제 역시 중요한 이슈로 논의됐다. 이와 별도로 임 차관은 이날 한·일 외교차관 회담, 한·미 외교차관 회담을 갖고 양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04-2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