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총선은 권력독점세력 심판이자 청년의 선거혁명”

손학규 “총선은 권력독점세력 심판이자 청년의 선거혁명”

입력 2016-04-19 13:16
업데이트 2016-04-19 1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대 국회가 제도혁명 새판짜기 나서도록 마음 단단히 해달라”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은 19일 “이번 4·13 총선은 4·19의 DNA가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권력을 독점하는 세력에 대한 국민들의 심판”이라고 평가했다.

손 전 고문은 이날 수유동 4·19국립묘지 참배 후 측근들과 식사 전 기자들과 만나 “4·19는 우리 국민정신의 DNA다. 4·19 DNA은 권력이 독점됐을 때 아주 자연스럽게 나온다. 5·18민주화운동이 그랬고, 6월항쟁이 그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총선은 무엇보다도 국민의 생활, 사회적 양극화, 불균형한 생활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다. 분노하는 청년들의 표심이 선거혁명을 일으킨 것”이라며 “우리 국민들이 4·19 DNA를 다시 찾아와서 총선의 선거혁명이 나타난 것이다. 모든 권력이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20대 국회의원들이 아주 잘 파악하고 국민을 섬기는 국회가 되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더민주가 호남에서 3석밖에 못 얻었다’, ‘당에서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특별한 대답을 하지 않은 채 식당으로 향했다.

손 전 고문은 오찬 인사말에서 “청년 분노를 제대로 소화하고 삭여서 앞으로 나갈 길을 찾지 않으면 안된다”며 “4·13 총선을 통해 이뤄진 선거혁명을 완성된 혁명으로 이뤄내는 것이 국민의 뜻이고, 특히 청년들의 뜻일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20대 국회를 통해 이런 근본적인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개선, 제도혁명을 위한 새판짜기에 나설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마음을 단단히 해줄 것을 부탁하고 당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손 전 고문의 핵심측근인 송태호 동아시아미래재단 이사장은 건배사에서 “(총선 기간) 여러 군데를 다녀봤지만 손 전 고문에 대한 기대가 얼마나 큰가를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 나라를 위해, 큰 일을 위해서,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는 기회가 있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이 이 자리를 있게 한 것같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