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국민의당 박준영 당선인 측근 ‘공천헌금’ 혐의로 구속

檢, 국민의당 박준영 당선인 측근 ‘공천헌금’ 혐의로 구속

입력 2016-04-18 09:11
업데이트 2016-04-18 0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례대표 공천 청탁 등 명목으로 억대 금품 전달 의혹박준영 “도움받은 적은 있지만 국민의당 비례대표와 전혀 무관”

4·13 총선 비례대표 공천을 명목으로 국민의당 박준영 당선인(전남 영암·무안·신안)에게 거액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박 당선인의 측근이 구속됐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강정석 부장검사)는 박 당선인에게 금품을 건넨 혐의(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 위반)로 신민당 전 사무총장 김모(64)씨를 구속했다고 18일 밝혔다.

김씨는 국민의당 비례대표 공천 등과 관련해 박 당선인에게 3억 6천만원 상당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법 정덕수 영장당직판사는 전날 “증거 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이 같은 혐의로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검찰은 이러한 혐의와 관련해 15일 박 당선인의 전남 무안 남악 선거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전남 강진 출신인 김씨는 1990년대 서울 구·시의회 의원을 지냈으며, 지난해 박 당선인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신민당 창당을 추진할 때 신민당 사무총장을 맡았다.

박 당선인은 이후 김민석 전 의원의 민주당과 당을 통합해 민주당 공동대표를 지내다, 지난달 국민의당에 합류해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에서 당선됐다.

김씨가 구속됨에 따라 박 당선인 소환 조사 등 수사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선거사무장·회계책임자 또는 당선인의 직계 존비속·배우자 등이 선거법 위반이나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징역 또는 3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선고받으면 당선 무효가 될 수 있다.

박 당선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씨가 신민당 사무총장과 후원회장을 맡으며 도움을 준 것은 맞지만 비례대표 공천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며 “국민의당은 나 혼자 입당한 것으로 검찰에 해명할 일이 있다면 나가서 해명하겠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국민의당 20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에는 김씨의 이름은 들어가 있지 않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기라 두 사람의 관계 등 혐의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