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의 고리’ 강진 도미노] 日 두 번째 강진 32시간도 안 돼 태평양 반대편 에콰도르도 강타

[‘불의 고리’ 강진 도미노] 日 두 번째 강진 32시간도 안 돼 태평양 반대편 에콰도르도 강타

입력 2016-04-18 01:42
업데이트 2016-04-18 0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규모 6 등 여진 최소 135회 발생

진원지 인근 6개주 비상상태 선포
높이 0.3~1m 쓰나미 경보 발령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두 번째 강진이 발생한 지 32시간도 지나지 않은 16일(현지시간) 오후 6시 58분쯤 태평양 반대편에 있는 남미 에콰도르도 규모 7.8의 강진에 직격탄을 맞았다. 일본의 지진과 에콰도르의 지진은 환태평양 조산대인 ‘불의 고리’로 연결된다.

이미지 확대
“한명이라도 더…”
“한명이라도 더…” 17일(현지시간) 에콰도르 중서부 만타에서 구조대원들이 전날 발생한 강진으로 건물이 붕괴돼 잔해 아래 갇혔던 사람을 구출하고 있다.
만타 AFP 연합뉴스
미국 지질조사국(USUG)에 따르면 이날 강진은 에콰도르 해안도시 무이스네에서 남동쪽으로 27㎞, 수도 키토에서 북서쪽으로 170㎞ 떨어진 태평양 해안에서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19.2㎞로 관측됐다. 이 지진이 발생한 뒤에도 최소 36차례의 여진이 이어졌으며 이 중 규모 6의 지진도 있었다고 AP는 전했다.

라파엘 코레아 에콰도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자국을 덮친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233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바티칸을 방문 중인 코레아 대통령은 지진 소식을 들은 뒤 급거 귀국길에 올랐다. 호르헤 글라스 에콰도르 부통령은 이번 지진이 1979년 이후 가장 강력한 지진이라고 말했다. 진원지 인근 6개 주에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AP에 따르면 수도 키토에서는 약 40초 동안 건물이 흔들릴 정도의 강한 진동이 감지됐으며 놀란 시민들이 거리로 뛰쳐나왔다. 지진으로 6채 이상의 가옥이 붕괴되고 일부 지역이 정전을 겪었으나 몇 시간이 지난 뒤 전기는 공급되고 도시는 안정을 되찾았다. 200만명의 거주하는 에콰도르 최대 도시인 과야킬에서는 고가도로가 무너지면서 그 밑을 지나가던 차량이 깔려 운전자가 숨지는 사고도 발생했다. 과야킬의 국제공항과 댐, 송유관은 지진 발생 직후 운영이 모두 중단됐다. 진원지에서 가까운 인구 4만명의 도시 페데르날레스에서는 수십 채의 건물이 붕괴돼 시민들이 잔해에 갇혔으며 약탈 행위도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PTWC)는 지진 발생 직후 반경 300㎞ 안에서 0.3~1m 높이의 지진해일(쓰나미)이 발생할 수 있다며 경보를 발령했다. 에콰도르 정부는 진원지 인근 해안 지역의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일본과 에콰도르가 속한 환태평양 조산대는 지진·화산 활동이 잦아 ‘불의 고리’로 불린다. 환태평양 조산대는 태평양판이 유라시아판, 북아메리카판, 인도·호주판 등과 맞물리는 경계선이어서 세계 지진의 80~90%가 이곳에서 발생한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4-1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