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한구 “유승민 등 복당 허용하면 새누리 ‘이념잡탕당’ 될 것”

이한구 “유승민 등 복당 허용하면 새누리 ‘이념잡탕당’ 될 것”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7 14:39
업데이트 2016-04-17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대표가 공천 잘못됐다고 떠드니 누가 찍어주겠나”

새누리당의 20대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을 지낸 이한구 의원이 17일 유승민 의원 등 탈당 무소속 당선인들의 복당 허용에 대해 “그렇게 가면 새누리당은 또 다시 ‘이념 잡탕당’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반대했다.

이미지 확대
이한구 새누리당 전 공관위원장
이한구 새누리당 전 공관위원장 연합뉴스
이 의원은 이날 “애초에 공천에서 배제할 때는 이유가 있어서 그랬던 것인데, 그 이유가 해소됐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게(복당 허용) 한다면 ‘뭐하러 그렇게 공천 과정에서 힘들게 고생을 했느냐’하는 얘기가 나오지 않겠느냐”고 밝혀 원칙적으로 탈당 무소속 출마자들의 복당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원내 1당을 회복하는 게 급선무라는 당내 분위기에 대해서는 “그런 현실적인 문제가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갭(격차)이 더 벌어졌기 때문에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자신을 겨냥한 ‘공천 책임론’에 대해 “그런 얘기가 나오면 나올수록 자세한 얘기가 까발려지고, 문제는 심각해진다”며 “(나도) 할 말은 많지만 지금은 빨리 사태를 추슬러야 한다”고 말했다.

총선 참패 요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데 당 대표 스스로 ‘우리 당의 공천이 잘못됐다’는 식으로 떠들고 다니니 누가 (새누리당 후보를) 찍어주겠느냐”며 김무성 대표를 직접 겨냥했다.

그러면서 “나도 과반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총선 과정에서 매니지먼트(관리)를 잘못한 것”이라며 “내부에서 엉뚱한 싸움을 하느라 시간을 다 보내면서 제대로 된 전략이 없었다”고 당 지도부를 비판했다.

이 의원은 20대 국회 전망과 관련 “국회가 곧 닥칠 경제·안보 위기에 제대로 대처해야 하는데 이번 총선 결과로 인해 위기극복에 더 방해되는 구도가 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년간 국정의 발목을 잡던 세력이 더 강화됐고, 국민의당도 내부 전열 정비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국회에 주도세력이 없으니 위기극복은 어렵게 된 상황”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