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평화보장 현실적 방도는 핵억제력 강화” 주장

北 “평화보장 현실적 방도는 핵억제력 강화” 주장

입력 2016-04-16 16:33
업데이트 2016-04-16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16일 최근 미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추가 제재 방침을 시사한 것에 대해 핵무기 ‘타격 능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우리가 보유한 핵무기의 타격 능력이 크고 강할수록 침략과 전쟁을 억제하는 힘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며 “우리의 자위적 핵억제력 강화의 정당성은 그 무엇으로써도 훼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논평은 최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와 히로시마(廣島)에서 진행된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회의에서 미국이 ‘철면피하게 행동했다’면서 “미국이 국제무대에서 우리(북한)의 핵억제력 강화를 도발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한미 양국 군의 ‘키리졸브(KR)’ 연합훈련은 끝났지만 여전히 ‘독수리(FE)’ 훈련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우리의 핵보유는 무슨 위협이 아니라 미국이 몰아오는 핵 참화로부터 나라와 민족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논평은 그러면서 “세계 최대의 열점 지역인 조선반도에서 평화를 보장할 수 있는 가장 정당하고 현실적인 방도는 우리의 핵억제력 강화”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31일부터 이틀간 열린 핵안보정상회의에 50여 개국 정상이 참가해 핵 테러에 대한 대응 문제를 논의했으며, 이어 지난 10~11일 열린 G7 외무장관회의에서 미국 존 케리 국무장관은 “북한의 행동 여하에 따라 대북 제재를 강화하는 것이 여전히 가능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