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日 구마모토 지진 신속대응팀 파견… “국내 피해 상황은?”

정부, 日 구마모토 지진 신속대응팀 파견… “국내 피해 상황은?”

입력 2016-04-16 18:18
업데이트 2016-04-16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구마모토 지진 현장서 생존자 구하기
구마모토 지진 현장서 생존자 구하기 구조요원들이 구마모토현 여진으로 무너진 집에 유미코 야마우치(93)씨가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야마우치씨는 지진으로 인해 천장이 침대 쪽으로 무너지면서 갇히게 됐다. 14일과 16일 강력한 지진이 일본 남부를 강타해, 집들이 대부분 무너졌고 많은 사람들이 대피처로 체육관과 호텔 로비를 찾고 있다. AP 연합뉴스

정부는 일본 규슈(九州) 구마모토(熊本)현에서 강진이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 외교부 신속대응팀을 17일 오전 현지에 파견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16일 “현재까지 우리 국민의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외교부 신속대응팀을 파견하기로 했다”면서 “신속대응팀은 17일 오전 7시 현지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도로 단절로 오이타현 벳푸 지역에 발이 묶여 있는 우리 여행객 200명을 후송하기 위해 전세버스 5대를 16일 투입한데 이어 후쿠오카 공항을 통해 귀국하는 우리 국민의 편의를 돕기 위한 임시 항공편 1대도 이날 운항할 예정이다.

규슈에는 2만 3000 명, 구마모토현에는 1000여 명의 재외국민이 있지만 현재까지 우리 국민의 신체 및 재산피해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규슈 지역을 여행 중인 우리 국민이 연락 두절됐다는 신고가 15건이 접수됐지만, 이 중 14건은 소재가 파악됐으며, 나머지 한 건에 대해서는 계속 연락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관할 공관인 주(駐)후쿠오카 총영사관에 비상대책반을 두고 교민 연락망과 일본 정부에 접수되는 피해 상황 등을 통해 한국인 피해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는 한편 일본에 체류 중인 한국인 방문객들에게 규슈 지역에 머무는 국민은 신변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하는 로밍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한편 정부는 외교부 청사에서 이날 오후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 주재로 외교부와 국민안전처, 소방방재청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재외국민보호대책 관계부처회의를 열고 상황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한 대사는 “앞으로 외교부와 후쿠오카총영사관, 관계부처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가동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