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총선 대참패에 ‘당정청 쇄신’ 요구 고개

새누리, 총선 대참패에 ‘당정청 쇄신’ 요구 고개

입력 2016-04-15 11:04
업데이트 2016-04-15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박계 일각 “대통령·청와대도 패배 원인 제공”친박계 “靑이 공천에 무슨 책임 있나…정국수습은 필요”

20대 총선에서 참패한 새누리당 내 일각에서 정부와 청와대를 겨냥한 쇄신 요구가 고개를 들고 있다.

집권 여당이 과반 의석은커녕 원내 1당 자리를 사수하는 데도 실패한 상황에서 22개월여 남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 수습을 위해서는 청와대 개편과 개각 이 필요하다는 지적에서다.

특히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는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청와대도 총선 패배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한 3선 의원은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부에서 청와대나 당, 심지어는 정부까지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총체적으로 바꿔야 하고, 새로운 진용을 짜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고 말했다.

영남권의 한 재선 의원도 “민심이 확인된 만큼 청와대뿐 아니라 당·정·청의 전면 개편론이 불거지지 않겠느냐”며 “총체적이다 싶을 정도의 쇄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선거 국면에서 박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 ‘진박(진짜 친박근혜)’ 논란을 불러왔고 이와 관련해 비서실장을 포함해 제대로 보좌를 못한 잘못이 있다”며 “청와대가 원인 제공을 안 했다고 볼 수 있겠느냐”고도 했다.

또 다른 비박계 의원도 “대통령이 이번 총선에서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던져야 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계셨던 거 같다”며 “이런 부분에 실패했다고 보고, 그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가세했다.

그러나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는 선거 패배 책임론이 청와대로 향하는 데 대해 불편한 반응도 나온다.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청와대가 공천을 한 것도 아닌데 무슨 책임을 져야 하느냐”며 “정국 수습 차원에서 개편이 필요하다는 말에는 일부 동의를 하지만 선거와 연계해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무수석 등과 같은 자리는 몰라도 지금 청와대 전면 개편은 안된다”며 총선 패배의 화살이 청와대로 향하고, 이 때문에 개편이 이뤄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경계했다.

정치권에서는 정국 수습을 위해 박 대통령이 당장은 아니라도 조만간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개각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20대 국회 원 구성이 마무리되기 전에는 어렵고, 20대 국회 출범 이후에도 야당이 다수를 차지한 국회에서 청문회 통과에 대한 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