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휴일 근무·평일 야근 대폭 축소…年 최소 15일 이상 휴가도

삼성전자, 휴일 근무·평일 야근 대폭 축소…年 최소 15일 이상 휴가도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4-15 08:13
업데이트 2016-04-15 0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 휴일 근무·평일 야근 대폭 축소…年 최소 15일 이상 휴가도
삼성전자, 휴일 근무·평일 야근 대폭 축소…年 최소 15일 이상 휴가도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휴일 근무와 평일 야근을 대폭 줄일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연간 최소 15일 이상 휴가를 쓰지 않으면 연차 보상비 등 금전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 상사 눈치를 보며 야근하거나, 휴가를 쓰지 않는 업무 습관이 생산성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게 삼성전자 측 설명이다.

15일 한국경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스타트업 삼성 컬처혁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직원들에게 새 근무 가이드라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르면 직원은 매년 15일 이상 연차를 무조건 써야 한다. 15일 미만으로 쓰면 연차보상비 등 금전 보상을 해주지 않기로 했다.

평일 잔업, 휴일 특근은 지난해 했던 것의 50% 이하로만 허용한다. 그 이상 야근하거나 휴일에 출근하면 인사상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다.

또 임원에겐 1주일에 하루는 반드시 쉴 것을 권고했다. 그동안 임원은 토요일엔 오전에 출근해 회의하고, 일요일엔 오후에 회사에 나와 월요일 업무를 준비하는 사례가 많았다.

새 가이드라인은 각 부서장을 통해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휴가와 정시 퇴근을 장려함으로써 중장기적 측면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야근수당 등 각종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24일 “시대 흐름에 맞지 않는 사고방식, 관행을 떨쳐내고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의식과 일하는 문화를 갖추겠다”며 ‘스타트업 삼성 컬처혁신’을 선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