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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특집] 美 보잉사 공기 역학 기술 접목

[골프 특집] 美 보잉사 공기 역학 기술 접목

입력 2016-04-14 18:22
업데이트 2016-04-14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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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클럽 개발업체들에 헤드 사이즈와 공기저항은 오래된 숙제다. 공기저항이 적을수록 골프볼은 빠르게, 멀리 날아가지만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헤드를 작게 만들면 관용성이 줄어든다. 반대로 헤드를 크게 만든다면 관용성은 향상되지만 공기저항은 강해진다. 이 숙제를 풀기 위해 캘러웨이골프 R&D팀은 공기역학 분야에 최정상급 기술을 보유한 미국 최대 항공우주기업 보잉사와 힘을 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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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러웨이골프가 올해 출시한 XR 16 드라이버는 캘러웨이의 강점인 관용성에 보잉의 공기 역학 기술이 만나 스피드를 극대화한 제품이다. 물체가 움직일 때 공기를 물체의 몸체에 최대한 밀착해 빠져나가게 해야 공기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런데 드라이버 스윙 때 페이스에 부딪친 공기는 클럽 뒤쪽의 압력을 낮추고 저항을 만들어 스윙스피드를 떨어뜨린다.

이러한 공기 저항을 낮추기 위해 캘러웨이가 개발한 것이 ‘스피드 스텝 크라운’이다. 이는 페이스에 부딪친 후 헤드와 분리되는 공기 흐름을 교란시켜 공기 저항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세계 최고 항공기 제작사 보잉은 이 스피드 스텝의 모양과 위치, 무게를 개선하여 헤드 스피드를 최대로 올렸다. 그 결과 이전 모델에 비해 공기 저항이 30% 낮아졌다.

스위트 스폿은 넓게 디자인돼 관성모멘트(MOI)가 높아졌다. 무게중심은 낮고 깊게 위치시켰고, 크라운은 뒤로 쭉 뻗어나가도록 디자인해 어드레스 시 안정감을 높였다. 페이스에는 한층 강화된 R-MOTO(알모토) 페이스 기술을 적용해 두께는 전 모델보다 약 19% 얇아졌고 헤드는 8-1-1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 가벼워졌다. 결과적으로 넓은 접촉면과 빠른 헤드스피드는 타격 부위와 상관없이 볼 스피드를 대폭 향상시켜 준다.

2016-04-1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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