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면초가’ 朴대통령, 인적쇄신 카드 꺼내드나

‘사면초가’ 朴대통령, 인적쇄신 카드 꺼내드나

입력 2016-04-14 14:01
업데이트 2016-04-14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참모진 개편 → 개각 순 진행 가능성인물난·청문회 변수…“당장 인적개편 어렵다” 시각도 신동철 정무비서관, 사의…靑 “총선 전 이미 사의표명”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참패로 끝난 ‘포스트 총선’ 정국을 수습하기 위해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내들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이번 선거에서 야당에 대한 지지로 표현된 이른바 ‘민심의 회초리’를 받아들여 여권의 분위기도 새롭게 일신해야 할 것이란 지적이 많다는 점에서다.

일단, 청와대 내부에서는 인적개편 카드에 대해 당장은 어렵다는 전망이 많다. 과반의석 붕괴도 모자라 원내 제1당까지 내주는 최악의 총선 성적표를 받아든 상황에서 민심의 속뜻을 분석하고, 향후 정국 대응책을 마련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청와대 개편 작업이 이뤄진다면 새누리당 공천 파동 및 선거 패배에 따른 간접적 책임 차원에서 정무라인 교체가 박 대통령의 인적 쇄신 첫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이와 관련, 신동철 정무비서관의 경우 총선 이전부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선거와 직접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인사 요인은 이미 발생한 것이다.

나아가 박 대통령이 이번 총선을 계기로 집권 후반기 전체적인 국정운영의 틀을 고민하는 단계까지 발전한다면 인적 쇄신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런 차원에서 이날 여권 내에선 현기환 정무수석이 사의를 표명했고, 이병기 비서실장도 거취를 고심 중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왔지만, 청와대는 일단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 개편에 더해 박 대통령이 개각카드를 꺼내 들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박 대통령 임기가 1년 10개월 남은 가운데 개각을 통해 여권의 선거 패배로 어수선한 내각 분위기를 쇄신하고 국정 과제를 잘 추진할 수 있는 체제로 재편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다.

개각을 단행할 경우 일차적으로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 원년 멤버가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 경제 활성화와 국정과제 추진 차원에서 개각 폭을 다소 확대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대통령 임기를 고려할 때 개각 콘셉트는 ‘관리형 내각’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청와대 개편과 개각이 있을 경우 순서는 청와대 참모진 교체와 내각 개편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개편과 달리 개각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다. 이런 측면에서 개각은 다음 달 말 20대 국회가 시작되고 원 구성이 마무리된 이후에나 진행될 수도 있고, 인사 청문회 통과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변수다.

장관의 경우 임명에 국회 동의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여소야대 국회에서 장관 후보들이 ‘난타’ 당할 경우 안 하느니만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사청문회 등은 후보 물색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같은 이유로 청와대 인적 개편도 인물난 등의 이유로 크게 확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그동안에도 인사 수요가 발생할 때마다 후임 물색에 어려움이 적지 않았는데 ‘조기 레임덕’까지 거론되는 상황에서 적합한 후보를 찾기가 이전보다 더 어려울 것이란 점에서다.

이와 함께 청와대 내에는 이번 선거 패배 원인을 새누리당의 공천 실패로 보는 시각이 많다는 점도 인적 쇄신의 규모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다.

이는 박 대통령의 국정에 대한 심판 민심이 표로 나타난 것은 아니라는 인식으로 이런 맥락에서 기존 국정운영 체제 변화에 대한 필요성도 덜 느낄 수도 있다.

청와대 한 참모는 “개혁이라는 게 국가의 틀을 바꾸는 것이므로 개혁 과제를 추진하는 것은 변함없이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