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핵 보검 날카롭게 벼릴 것”…추가 제재 방침에 위협

北 “핵 보검 날카롭게 벼릴 것”…추가 제재 방침에 위협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4-14 16:36
업데이트 2016-04-14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北, 미국 추가 제재 시사에 반발. 연합뉴스
北, 미국 추가 제재 시사에 반발. 연합뉴스
최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추가 제재 방침을 시사한 데 대해 북한은 “핵무기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위협했다.

14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 대변인이 “케리는 우리의 핵 억제력 강화를 도전과 도발로 몰아붙이면서 우리에 대한 압력 분위기를 고취하는 한편, 저들은 핵무기 철폐에 관심이나 있는 듯이 철면피하게 놀아댔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대변인은 또 미국의 핵무기 현대화와 한미연합 군사훈련 등을 거론하며 “(미국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패권적 지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구실을 마련하기 위해 조선반도 정세를 한사코 격화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우리의 핵 보유는 그 무슨 위협이 아니라 미국이 몰아오는 핵 참화로부터 나라와 민족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자위적 선택”이라며 “적대 세력들이 압박 소동에 매여 달릴 수록 우리는 병진노선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자위의 핵 보검을 더욱 날카롭게 벼릴 것”이라고 위협했다.
 
앞서 케리 장관은 지난 10~1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회의에서 “북한이 계속 위협을 증대함에 따라 대북제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길에 있다”며 “지금은 대북 제재 이행의 초기단계로, 앞으로 (본격적으로 이행되면) 북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안보리 결의안에 담지 못한 몇 가지 조치도 몇 달 안에 이행할 수 있는데 이는 북한이 어떤 행동을 취하느냐에 달려 있다”면서 “북한의 행동 여하에 따라 대북 제재를 강화하는 것이 여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