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격전지 당선자]노회찬 “권력이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것 보여줬다”

[격전지 당선자]노회찬 “권력이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것 보여줬다”

강원식 기자
입력 2016-04-14 00:13
업데이트 2016-04-14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노회찬(60) 후보가 경남의 ‘진보정치 1번지’로 불리는 창원 성산을 발판으로 여의도에 재입성했다. 노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단일화로 힘을 모아 새누리당 현역 국회의원인 강기윤(56) 후보를 눌렀다.

이미지 확대
정의당 노회찬 당선자
정의당 노회찬 당선자
창원은 창원 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공장이 많은 공업도시다. 이에 따라 노동계 결집력과 진보진영 지지세가 강하다. 이런 지역정서를 바탕으로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는 17·18대 재선을 했다. 19대 때는 진보진영이 분열하는 바람에 새누리당 후보에게 금배지를 넘겨 줬다.

노 당선자는 “이번 총선은 새누리당 오만과 독선을 심판하는 선거였고 진보정치 이름을 되찾고자 창원에 출마한 노회찬을 창원시민들이 받아줬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정치가 바뀌기를 바라는 국민의 당선이고, 투표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시민들이 보여줬다”면서 “권력이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정 활동에 앞장 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경제를 살리는 정치에 온 힘을 다해 대기업·중소기업이 상생하고 직장인들과 노동자, 상인들의 지갑을 두둑하게 만들겠다”면서 “경제적 가치만큼 정치에서도 창원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다짐했다.

노 당선자는 “20대 국회에서 민생공약을 실천하겠다”면서 “노동자들의 고용과 임금을 지키기 위한 ‘정리해고 제한법’(근로기준법 개정안)과 무상 의무급식을 정부가 책임지도록 하는 ‘홍준표 방지법’(학교급식법 개정안),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 고용의무할당 5% 확대법’(청년고용촉진 특별법),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민주화 10대 공약’ 입법 등 4대 과제 법안을 6월에 발의해 올 9월 정기국회에서 다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17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된 뒤 18대 진보신당 후보로 서울 노원병에 출마했으나 새누리당 홍정욱 후보에게 패했다. 19대 노원병에서 당선됐으나 삼성에서 떡값 받은 검사들의 실명을 공개한 이른바 ‘삼성X파일’ 사건으로 9개월 만에 의원직을 잃었다. 2014년 7월 치러진 서울 동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도 낙선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