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재영 PB의 생활 속 재테크] 지수 연동 ETF 닮은 ETN 발행 증권사 안전성 따져야

[조재영 PB의 생활 속 재테크] 지수 연동 ETF 닮은 ETN 발행 증권사 안전성 따져야

입력 2016-04-12 17:58
업데이트 2016-04-12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TN이란 Equity Traded Note의 약자로 ‘상장지수채권’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아직은 좀 생소한 금융상품이지만 2014년 11월 17일 한국에 출시된 이래 벌써 시장 규모가 2조원을 넘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규모가 커지고 있다. ETN은 주가지수, 유가, 환율 등과 같이 특정한 지수의 수익률과 동일한 수익률로 움직이도록 만들어진 채권이다. 상장주식처럼 한국거래소에 상장시켜 놓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도 자유롭게 주식을 사고팔듯이 거래할 수 있다.

비슷한 상품으로 ‘KODEX200’과 같은 ETF(Equity Traded Securities·상장지수펀드)가 있다. ETF는 이제 23조원이 넘는 시장을 형성하며 대중화된 투자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ETF가 자산운용사에서 발행하고 운용하는 금융상품이라면 ETN은 증권회사에서 직접 운용하고 발행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ETF는 법적 성격이 펀드이기 때문에 따로 정해진 만기가 없지만 ETN은 파생결합증권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1년 이상 또는 20년 이하’라는 일정한 만기가 있다.

ETN은 ETF와 마찬가지로 소액으로도 분산투자를 할 수 있으며 매수·매도 시점을 선택하는 것이 자유롭고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오전 9시~오후 3시 사이 주가가 많이 하락한 시점에 매수할 수 있고 하루 중 주가가 많이 상승한 시점에 매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주식형 펀드의 경우 오후 3시 이전에 주문한 것은 이날 종가를 기준으로 매수·매도되는 것과 큰 차이가 있다. 또 해외 펀드에 가입했을 때 현금화되는 시간이 1주일 넘게 걸리기가 일쑤인데 ETN은 주식 매도와 마찬가지로 이틀 뒤면 현금화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일반 공모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실질 수익률이 높은 것 또한 장점 중의 하나다.

현재 상장돼 있는 대표적인 ETN은 ‘조선 TOP 5’ ‘운송 TOP 5’ ‘자동차 TOP 5’ 등과 같은 업종 대표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금·은·구리·원유 등에 투자하는 상품, 미국·중국·유럽 등의 해외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상품 등도 있다.

업황이 향후 개선될 것으로 예상돼 투자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으나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펀드가 없는 경우가 있다. 특히 특정 업종이나 테마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있을 때는 ETF 또는 ETN을 눈여겨본다면 틀림없이 그에 꼭 맞는 성격의 상품이 상장돼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 주식처럼 아주 작은 금액으로도 내가 원하는 시간에 매수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내가 원하는 시간에 매도해 현금화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 방안으로 추천할 만하다.

단, ETN은 증권사의 신용으로 발행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만약 발행사인 증권사가 파산한다면 투자자금 일부에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발행 증권사의 안전성 등을 검토한 뒤 거래해야 할 것이다.

NH투자증권 강남센터 PB부장
2016-04-1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