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옐런, 18개월 만에 독대… “금융개혁 논의”

오바마·옐런, 18개월 만에 독대… “금융개혁 논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12 22:40
업데이트 2016-04-12 2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준 정례회의 앞두고 회동…백악관 “금리관련 논의는 안해”

버락 오바마(왼쪽)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미 중앙은행의 수장인 재닛 옐런(오른쪽)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과 백악관에서 회동했다. 두 사람이 백악관에서 따로 만난 것은 2014년 11월 이후 18개월 만이다. 지난달 7일 백악관에서 열린 금융개혁 회의 때 만나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주요 금융 당국자들도 함께 자리했다.

AP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은 대통령 집무실에서 옐런 의장을 만나 미국 및 세계의 경제 상황과 금융시장개혁 진행 수준에 대해 비공개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동에는 조 바이든 부통령도 참석했다.

백악관은 회동 직후 “두 사람이 미국의 중·단기 경제 전망과 고용 동향, 불평등에 대해 논의했고 세계경제의 잠재적 위험 요인도 다뤘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제도를 강화하고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금융개혁 조치를 통해 지금까지 이뤄진 상당한 진전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동은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26~27일)를 앞두고 이뤄졌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지난해 12월 연준이 금리 인상을 단행해 세계경제가 요동치자 오바마 대통령과 옐런 의장이 다음 금리 인상 시기를 놓고 직간접적인 조율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추측들이 나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연준은 지난해 12월 금리를 0.25~0.50%로 인상했지만, 이후에는 중국 증시 급락 등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옐런 의장도 지난달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올해 연준의 금리 인상이 (당초 예상했던 3~4차례에서) 2차례에 그쳐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백악관은 두 사람 간 기준금리 논의를 부인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번 회동에서) 기준금리 문제가 거론됐느냐는 질문에 “통화정책 결정은 연준 고유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오바마 대통령이 옐런 의장의 일 처리에 만족하고 있다며 “대통령은 그의 역할이 갖는 독립적인 본질을 전적으로 존중한다”고 설명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6-04-1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