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7 외무장관 日 히로시마서 4개 성명·선언 채택

G7 외무장관 日 히로시마서 4개 성명·선언 채택

입력 2016-04-11 17:20
업데이트 2016-04-11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들은 11일 일본 히로시마(廣島)에서 회의를 갖고 테러 및 난민 대책에 공조하기로 하는 내용 등을 담은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이틀에 걸친 회의에서 G7 외무장관들은 히로시마 선언, 군축·비확산 성명, 해양안보 성명도 채택했다.

다음은 일본 외무성이 공개한 각 성명·선언의 주요 내용.

▲ 의장 성명

북한의 핵실험 및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를 가장 강한 표현으로 비난한다. 조직적이고 심각한 인권침해는 유감이며,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를 포함한 인권상의 우려에 즉시 대처하기를 강하게 요구한다.

과격파 조직 이슬람 국가(IS) 등에 의한 민간인 살해 등 잔혹행위 및 인권침해를 강하게 비난한다. 5월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테러대책 행동계획을 채택하도록 협력한다. 난민 증가는 세계적 위기다. 분쟁 등의 근본 원인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

▲ 히로시마 선언

핵확산금지조약(NPT) 조약국이 아닌 나라들도 핵무기 없는 세계를 만드는데 참가하기를 요구한다.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조기발효를 달성해야 하며, 모든 국가가 서명하고 비준해야 한다.

핵무기 없는 세계로의 추가적인 진전은 개별 국가, 양자간, 다자간 점진적인 접근을 하는 것을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다. 투명성을 향상시킨 G7 핵무기 보유국의 노력을 환영한다. 모든 국가에 핵군축에 관한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

정치지도자들의 히로시마, 나가사키(長崎) 방문을 희망한다.

▲ 군축·비확산 성명

NPT는 핵비확산 체제의 초석이다. 핵무기 보유국과 비보유국 간의 신뢰구축을 촉진한다.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가장 강한 표현으로 비난한다. 북한이 21세기에 4차례의 핵실험을 실행한 것은 매우 유감이다. 앞으로는 어떤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도 하지 말고, 불안정을 가져오는 행동이나 도발적 행동도 하지 말기를 요구한다.

▲ 해양안보 성명

자유롭게 열리고 안정된 바다는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 번영의 기초다. 항행(航行)과 상공 비행, 배타적 경제수역의 적법한 이용의 자유, 국제법에 의거한 무해통항(通航)을 포함한 해역에서의 권리 및 자유에 대한 결의를 재차 표명한다.

모든 국가에 대해, (분쟁시) 중재 절차를 포함한 국제적으로 인정된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것이 법의 지배에 근거한 국제질서 유지에 합치한다. 국제법에 따른 해양 분쟁해결을 추구하고, 구속력이 있는 재판소의 결정을 완전히 이행하길 요구한다.

동·남중국해 상황을 우려하고, 분쟁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현상을 변경하고 긴장을 높이는 모든 위협적, 위압적, 도발적인 일방적 행동에 대한 강한 반대를 표명한다.

모든 국가에 대해 대규모 매립이나 거점 구축, 군사목적에서의 이용을 자제하고, 국제법에 따라 행동하길 요구한다. 남중국해 분쟁당사국 행동선언(DOC)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이행을 요구한다. 법의 지배가 관철되는 바다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