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신형 ICBM 지상분출 실험 성공” 주장…“놀라운 기적 창조”

北 “신형 ICBM 지상분출 실험 성공” 주장…“놀라운 기적 창조”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4-09 10:30
업데이트 2016-04-09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출력 발동기(엔진)의 지상분출 실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신형 ICBM 엔진 지상분출시험 성공 주장
북한, 신형 ICBM 엔진 지상분출시험 성공 주장 북한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엔진의 지상분출시험에 성공했다고 노동신문이 9일 보도했다. 사진은 고정된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고 있는 로켓엔진 모습. 2016.4.9
연합뉴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서해위성발사장 ICBM 엔진의 분출시험을 시찰한 자리에서 “우리의 국방과학자 기술자들은 짧은 기간에 새형(신형)의 대륙간탄도로케트(로켓) 대출력 발동기를 연구제작하고 시험에서 완전성공하는 놀라운 기적을 창조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이번 시험에서의 대성공으로 미제를 비롯한 적대 세력들에게 또 다른 형태의 핵 공격을 가할 수 있는 확고한 담보를 마련하고 핵에는 핵으로 맞서 싸울 수 있는 보다 위력한 수단을 가지게 되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제는 새형의 대륙간탄도로케트에 보다 위력한 핵탄두를 장착하고 미국 본토를 비롯한 지구상 그 어디에 있는 악의 소굴이든 우리의 타격권 안에 두고 이 행성에 다시는 소생하지 못하게 재가루(잿가루)로 만들어 놓을 수 있게 되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제의 가증되는 핵위협과 전횡에 대처하여 핵 공격 수단들의 다종화, 다양화를 보다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여 핵에는 핵으로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가 국방 과학자, 기술자들이 우리 당의 병진로선과 핵 무력 건설구상을 높이 받들고 무궁무진한 창조적 힘을 총폭발시켜 김일성 민족, 김정일 조선의 천만년 미래를 굳건히 담보할 주체무기, 주체탄 연구개발과 생산에서 다 계단으로 변을 일으켜 나감으로써 최고사령부의 핵병기창을 더욱 억척같이 다져나가리라는 크나큰 기대와 확신을 표명하시였다”고 밝혔다.

이날 김 제1위원장의 현지시찰에는 리만건 군수공업부장과 조용원·홍영칠·김정식 노동당 부부장, 김락겸 전략군사령관 등이 수행했다.

북한은 앞서 지난달 24일 김 제1위원장이 현지지도하는 가운데 대출력 고체로켓 발동기 지상 분출 및 계단분리시험(단분리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중앙통신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의 명칭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기존의 KN-08보다 성능이 개량된 KN-14를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양 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은 “북한이 실제로 ICBM을 발사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에 기술별로 나눠 미사일 능력을 입증하려 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미국 본토 등을 공격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