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총선 이후 조선업계 ‘빅3’ 체제 손본다

[단독]총선 이후 조선업계 ‘빅3’ 체제 손본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4-08 22:52
업데이트 2016-04-09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6조 손실… 정부 “지속가능 어렵다”

中·日 등 경쟁국 구조조정, 韓 턱밑 추격

정부가 오는 13일 총선 이후 조선업계 구조조정에 나설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빅3’ 체제에도 칼을 대기로 했다. 민간 자율에 맡겨서는 경영 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한 정부가 팔을 걷어붙이기로 한 것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8일 “이대로 놔둬서는 조선업계가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결론 내렸다”면서 “구조조정을 안 하면 조선은 물론이고 국내 다른 산업도 미래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정부 고위 관계자도 “총선이 끝난 뒤 노동·금융·교육 공공 분야 등 4대 개혁과 더불어 산업계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라면서 “특히 조선업 부실 정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대형 조선3사가 낸 손실만 6조원에 달한다. 정부 관계자는 “중소기업은 20억원만 부도가 나도 경영자가 구속된다”면서 “1조원 이상 적자를 내고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강도 높게 질타했다.

그동안 정부가 총선을 의식한 나머지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지 않아 ‘골든타임’을 놓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중국, 일본 등 경쟁국은 이미 구조조정 사이클이 시작됐다. 어느새 일본 조선업계는 턱밑까지 추격해 왔다. 한·일 간 조선시장 점유율이 3.1% 포인트 차(지난해 말 기준)로 좁혀졌다.

8일(현지시간) 조선업계 권위지인 ‘트레이드윈즈’도 국내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 가능성을 공식 제기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4-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