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家 3세 정일선 BNG스틸사장, 수행기사에 ‘갑질’…“욕하고 때리고 감봉까지”

현대家 3세 정일선 BNG스틸사장, 수행기사에 ‘갑질’…“욕하고 때리고 감봉까지”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08 10:37
업데이트 2016-04-08 1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일선 현대 비앤지스틸 사장. 출처= 현대 비앤지스틸 홈페이지 캡처
정일선 현대 비앤지스틸 사장. 출처= 현대 비앤지스틸 홈페이지 캡처
현대오너가 3세 정일선(46) 현대 비앤지스틸 사장이 수행기사들에게 폭언과 폭행을 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와서 충격을 주고 있다.

8일 노컷뉴스는 A4 100여장에 달하는 정 사장의 수행기사 ‘갑질 매뉴얼’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매뉴얼에는 모닝콜과 초인종 누르는 시기·방법 등 하루 일과가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담겨있다.

이 매뉴얼대로 하지 못하면, 정일선 사장은 수행기사들에게 ‘X신같은 X끼“라며 폭언·폭행은 물론 경위서를 쓰게 하고 벌점을 매겨 감봉까지 했다고 피해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수행기사 A씨에 따르면 몇년 전 정 사장의 속옷과 양말, 운동복 등을 챙기는데 속옷은 군대에서 접듯이 세 번 각 잡고 밴드 쪽으로 말아 올려 개야 하고, 가방에 넣는 특정 주머니가 있다고 알려졌다. 양말이나 다른 옷들도 마찬가지다. 만약 “다른 데 넣으면 맞는다”고 A씨는 밝혔다.

‘이 X끼야’라는 욕설은 그 자체가 호명으로 받아들여졌다고 A씨는 말했다. 또 정 사장이 “인격이라는 것은 절대 없다”며 매뉴얼을 지키지 못하면 “누가 니 맘대로 하래? X신 같은 X끼야, 니 머리가 좋은 줄 아냐? 머리가 안 되면 물어봐”라며 인격 비하적인 언행을 퍼부으면서 주먹으로 머리를 쾅쾅 내리쳤다고 설명했다.

A 씨는 “정일선 사장이 권투를 해서 맞으면 정말 아프다”면서 “조인트 까이고(정강이 차이고) 많이 맞을 때는 2~30대씩 주먹으로 머리를 연속으로 맞았다”면서 아픈 기억을 털어놨다.

정 사장의 전 수행기사들에 따르면, A4용지 140장에 달하는 정 사장만의 ‘갑질 매뉴얼’이 존재한다.

CBS가 입수한 수행기사 매뉴얼을 보면 △ 모닝콜은 받을 때까지 ’악착같이‘ 해야 함, “일어났다, 알았다”고 하면 더 이상 안 해도 됨 △모닝콜 뒤 ’가자‘라는 문자가 오면 ’번개같이‘ 뛰어 올라가 …(중략) …신문 깔고 서류가방은 2개의 포켓 주머니가 정면을 향하게 둠 △ 출발 30분 전부터 ’빌라 내 현관 옆 기둥 뒤‘에서 대기할 것 △ (운동복)세탁물을 ’1시간 내‘ 배달하지 못할 경우 운행가능 기사가 이동 후 초벌세탁 실시 등 지시사항이 많고 굉장히 까다롭다.

이 메뉴얼에는 운동복 1시간 내 초벌세탁, 신문두는 위치 등 지시사항이 굉장히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적혀있다. 운동에 관한 지시사항도 상세하다. “배드민턴에 관한 부분만 30장은 될 것”이라는 A 씨는 “매뉴얼에 ’운동이 끝날 때 쯤 지정된 위치에서 대기하다 배드민턴 채 주면 받아서 잽싸게 나른다‘고 적혀 있다. “안 그러면 또 맞는다”고 그는 덧붙였다.

전 수행기사 B씨는 “차가 막혀 (약속장소에) 늦으면 당연히 욕먹고, 차가 안 막혀 약속 장소에 일찍 도착해도 욕먹는다”고 말했다. “니가 뭔데 왜 내 시간을 낭비하게 하고 나를 기다리게 하느냐는 것”이다.

“맞는 것도 일상”이었다는 그는 “챙길 게 워낙 많다 보니 운동갈 때 머리띠나 양말 등을 하나씩 빠뜨릴 때가 있는데 그러면 난리가 난다”면서 “이리 와, 이 X끼, 병신 X끼 이런 것도 안 챙기냐, 그럼 운동 어떻게 해? X신아”라면서 정강이를 발로 차고 주먹으로 머리를 내리쳤다고 말했다.

전 수행기사 C씨 역시 비슷했다. 정 사장 본인이 늦게 나와 놓고서는 “시간 걸리는 거 뻔히 아는데 너 왜 나한테 빨리 출발해야 한다고 말 안 했어. 5분 늦을 때마다 한 대씩”이라며 윽박지르기도 했다는 것이다. 현대비앤지스틸 기사면접을 봤던 한 수행기사는 면접 당시 사전에 “’혹시라도 주먹이 날아가도 이해해라‘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다만 이들은 정 사장이 최근에는 “때리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지난해 9월 한 공중파 방송에서 재벌가 수행기사들의 폭로가 쏟아진 뒤부터 행동을 조심해 폭행만큼은 잦아들었다고 증언했다. 그러나 “욕설과 인격비하 발언은 여전하다”고 덧붙였다.

대신, 경위서와 감봉제가 강화됐다. 이전에는 사고를 내거나 중대한 잘못을 했을 때만 경위서를 썼다면 VIP 매뉴얼을 지키지 못할 때도 건건이 경위서를 쓰고 벌점을 매겨 이에 따라 감봉을 하는 것이다.

△ 0~10점미만 ’정신교육‘ △ 10~ 20점미만 ’견책‘ △ 20점~ 30점미만 ’감봉 1개월‘+휴일 무급근무(7시-12시) △ 30점~ 40점미만 ’감봉 2개월‘+ 휴일 무급근무(7시-19시) △ 40점~ 50점미만 ’감봉 3개월‘+ 휴일 무급근무(7시-23시) △ 50점 이상 ’퇴직‘ 식으로 수행기사에게 페널티가 적용된다.

현대비앤지스틸 정일선 사장의 수행기사들은 사소한 실수에도 경위서를 쓰고 벌점이 매겨졌다. 누적 점수에 따라 정신교육, 견책, 감봉 1~3개월, 퇴직이 적용된다.문제는 경위서 1건마다 페널티가 적용되는데, 아주 사소한 실수로 경위서를 쓴다는 것이다. 이들이 쓴 경위서를 보면 △ 충전이 끝난 휴대전화 배터리를 충전 선에서 분리하지 않아서 △ 사장님 방을 나오면서 불을 끄지 않고 나와서 △ 두부를 사 오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물통을 아이스박스에 넣지 않아서 △ 운동복을 1시간 내 애벌 빨래를 하지 않아서 등의 이유로 깊이 반성하고 잘못을 크게 뉘우쳐야만 했다.

또 다른 수행기사 C 씨는 “최근에는 때리지는 않지만 매뉴얼을 지키지 않는 등 사장의 심기를 건드리면 퇴근하는 기사를 잡아두고 두세 시간 동안 계속, 새벽이 될 때까지 서 있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퇴근 시간이 보통 오후 9시~ 11시인데, 욕설과 함께 잘못한 것을 추궁하면서 2시간이고 3시간이고 계속 혼을 낸다”고 덧붙였다.

또 “매뉴얼은 수행기사의 업무 적응을 위해 총무 담당자가 만든 것이고 상벌제도 또한 사실이고 경위서를 쓰게는 했지만 감봉 조치는 단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