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젠 고등학생까지… 빙속 상비군 훈련 중 집단 음주 파문

이젠 고등학생까지… 빙속 상비군 훈련 중 집단 음주 파문

한재희 기자
입력 2016-04-07 22:50
업데이트 2016-04-08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수 20여명 적발돼 경찰 조사

빙상연맹 “불법도박 혐의 선수 대회 출전·대표팀 훈련 제외”

빙상계가 충격에 빠졌다. 국가대표급 쇼트트랙 선수들이 불법 스포츠도박 혐의로 입건된 가운데 고교생이 포함된 스피드스케이팅 상비군 선수들까지 훈련 기간에 집단으로 음주를 하다가 적발됐기 때문이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은 7일 서울 송파구 연맹 사무실에서 상임이사회를 연 뒤 “경찰에서 혐의가 밝혀진 쇼트트랙 선수들은 조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연맹이 주최하는 대회 출전을 금지시키고 대표팀 훈련에서 제외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전날 사설 스포츠도박 사이트를 이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5명의 쇼트트랙 선수에 대해 소환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판돈을 건) 종목은 야구, 축구, 농구 등으로 다양하다”며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앞으로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경찰은 경우에 따라 20~30명의 선수가 연루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소환조사를 받은 5명의 선수 중에는 지난 3일에 끝난 2016~17 쇼트트랙 대표선수 2차 선발대회를 통과한 A(18)군도 포함돼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A군은 현재 고등학생 신분인 데다가 지난해 11월 태릉선수촌에서 외박을 나와 음주를 한 사실이 드러나 국가대표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던 전력도 있다. 빙상연맹 관계자는 “2차 선발전을 통과한 선수들에게 전화로 확인한 결과 A군을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은 (소환조사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침 이날에는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의 일탈행위도 함께 드러났다. 빙상연맹은 “지난달 22일 상비군 훈련을 하던 20여명의 선수가 몰래 숙소를 빠져나가 인근 다리 밑에서 술을 마셨다”며 “때마침 순찰하던 경찰에 발각돼 조사를 받고 풀려났다”고 밝혔다. 훈련 기간 중 음주 행각을 벌인 선수들 가운데는 미성년자 고등학교 선수들도 포함돼 있었다. 경찰로부터 사건을 통보받은 빙상연맹은 해당 선수들에게 사회봉사활동 50시간 등의 징계를 내렸다.

그동안 빙상종목은 구타 파문, 승부 조작, 성추행 등으로 여론의 지탄을 받아 왔었다. 게다가 촉망받는 쇼트트랙 선수였던 노진규씨가 지난 3일 병으로 사망해 분위기가 가라앉은 상황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빙상계는 망연자실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래서야 2년도 안 남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6-04-08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