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사청, 北방사포 잡는 유도무기에 ‘美 군용 GPS’ 장착 협의

방사청, 北방사포 잡는 유도무기에 ‘美 군용 GPS’ 장착 협의

입력 2016-04-07 15:53
업데이트 2016-04-07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 “어제 낮 12시부로 北GPS 교란 전파 유입되지 않아”

방위사업청은 북한 방사포 등 장사정포 파괴를 위해 개발 중인 전술지대지 유도무기에 미군 GPS(인공위성위치정보)를 장착하기 위해 미국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7일 밝혔다.

김시철 방사청 대변인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항재밍(교란 전파에 영향을 받지 않는) 미군 군용 GPS의 판매승인 절차는 상당히 고도의 보안이 요구되고 미 정부로서도 판매승인 절차가 까다롭다”면서 “현재 미 정부와 우리 측의 판매승인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조금 기다리면 그런(판매승인) 부분들이 가시화되고 결정되게 될 것”이라며 “그 부분(협의 과정)은 현재까지 파악된 바로는 문제점은 없다”고 강조했다.

군은 사거리 120㎞의 지대지 유도무기를 2018년까지 개발해 2019년부터 전력화할 계획이다. 이 유도무기는 지하 수m까지 관통할 수 있고 엄청난 폭발위력의 탄두를 갖출 계획이다. 이미 몇 차례 시험 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미국 정부에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인 ‘타우러스’와 한국형 GPS 유도폭탄(KGGB) 등에 장착할 미군 군용 GPS 판매 승인을 요청하고 협의를 진행 중이다. 미국 정부는 군용 GPS 해외 판매 여부에 대해 의회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유도무기에는 목표물을 추적해 비행하는 관성항법장치가 장착되어 있지만 약간의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교란 전파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군용 GPS를 넣어 오차를 보정해야 한다.

한편 국방부는 북한의 GPS 교란 전파가 더는 탐지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문상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어제 낮 12시 이후부터는 GPS 신호가 지금까지 유입되지 않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중단된 상태지만, 아주 중단한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문 대변인은 “미래창조과학부가 국가 차원에서 (GPS 교란 대책의) 총체적인 역할을 맡고, 군은 군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다”며 “미래부와 국방부가 관련된 내용과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하면서 협업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GPS 교란 전파로 군 피해 사항은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