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총선후보들, 文에 “광주서 진정성 보여달라” 요청

광주 총선후보들, 文에 “광주서 진정성 보여달라” 요청

입력 2016-04-07 15:25
업데이트 2016-04-07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 방문 필요하지만 개별지원은 글쎄”…부담감도 노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방문을 앞둔 광주 총선 후보들이 진정성 있는 소통을 요청했다.

일부 접전지 후보들 사이에는 반문(반문재인) 정서를 자극해 선거판세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우려하는 분위기도 있다.

광주 북을에 출마한 더민주 이형석 후보는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실장님께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편지 형식의 글을 올려 문 전 대표의 광주 방문을 요청했다.

참여정부 비서관을 지낸 친노(친노무현) 인사인 이 후보는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문 전 대표를 ‘실장님’이라고 호칭했다.

이 후보는 “광주도 대한민국입니다. 실장님도, 안철수 대표도, 김무성 대표도 모두 대한민국 사람입니다”라며 “대한민국을 책임지겠다고 대통령 선거에 나왔던 분 아닙니까. 바다는 강물을 가리지 않고 받아줍니다. 이제 바다가 되셔야합니다”라고 썼다.

동남갑 최진 후보도 보도자료를 내고 “문 전 대표가 광주에 오지 못하면 광주시민과 문 전 대표 간의 장벽은 되돌릴 수 없고, 내년 정권교체는 영영 물건너가게 된다”며 “호남 사람들이 분열주의자들, 수구세력들이 만들어 놓은 프레임을 과감히 깨야한다”고 방문을 반겼다.

후보들은 광주 방문이 확정된 만큼 시민에게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해달라고 요구했다.

후보들은 전날 간담회를 갖고 방문 여부는 문 대표의 결정에 맡기되 광주에 온다면 강한 제스처가 있어야 한다는데 대체적인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광산갑 이용빈 후보는 “반문정서가 악의적으로 만들어진 요소가 있더라도 광주의 많은 시민, 특히 50~60대가 그런 생각을 한다면 되돌리는 것 역시 대표의 책임”이라며 “겸허하게 수용하고 진정성 있게 민심 깊이 들어간다면 더민주에 애정이 남아있는 분들이 결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동남을 이병훈 후보도 “문 전 대표에 부정적인 시선에는 왜곡된 부분이 많아 안타깝다”며 “광주에 오기로 했으니 몇박몇칠이 걸리더라도 시민과 소통해 납득시키고 감동을 줬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문 전 대표의 대선출마 포기 선언을 촉구하며 삼보일배를 하기도 한 북갑 정준호 후보는 단식을 제안하기도 했다.

정 후보는 “5·18 옛 묘역에서 선거기간 단식이라도 해야 한다”며 “이 정도의 각오와 의지 없이 광주를 방문하는 것은 광주 후보와 4·13 총선 전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이번 기회에 광주시민이 바라는 진정한 대통령 후보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더민주 전남 여수갑 송대수 후보도 여수 지원유세를 공식 요청했다.

송 후보는 “제1야당의 유력 대권주자가 특정 지역을 방문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며 “여수세계박람회 유치 주역인 문재인 전 대표는 여수에 깊은 애정을 품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여수을 백무현 후보도 지난 5일 문 전 대표의 방문을 요청한 바 있어 방문 여부와 함께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의 처가인 여수 표심의 향배가 주목된다.

문 전 대표는 8일 광주, 9일 전북 전주·정읍·익산을 방문하기로 했다.

이번 방문은 특정후보 지원보다는 호남 민심에 귀 기울이고, 솔직한 심경을 밝혀 지지를 호소하는 ‘위로’ ‘사과’ ‘경청’ 목적이라고 문 전 대표 측은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