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세탁 천국’ 오명 파나마, 자국 금융관행 조사 나선다

‘돈세탁 천국’ 오명 파나마, 자국 금융관행 조사 나선다

입력 2016-04-07 10:58
업데이트 2016-04-07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각국 지도자들이 연루된 조세회피처 자료 ‘파나마 페이퍼스’를 통해 탈세와 검은돈 세탁의 온상으로 지목된 파나마가 자국의 금융 관행을 조사해 처방까지 제시할 조사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dpa통신 등에 따르면 후안 카를로스 바렐라 파나마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TV 연설을 통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그는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적인 조사위를 외교부를 통해 구성해 지금의 금융 관행을 평가하고 재정적ㆍ법률적으로 투명성을 높이도록 다른 국가들과 공유할 수단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바렐라 대통령은 파나마가 최근 폭로된 의혹과 관련해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진지하고 책임감 있는 정부는 언론 플레이로 국제적 의무를 협상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외교와 건설적 대화를 통해 국제적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는 파나마 법률사무소 ‘모색 폰세카’를 통해 현지 조세회피처에 역외 기업, 계좌를 개설한 이들의 정보를 담은 1천150만건의 문건을 ‘파나마 페이퍼스’라는 이름으로 발표했다.

바렐라 대통령이 진지한 조사를 약속한 가운데 파나마 정부에서는 이번 보고서 때문에 자국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는 불평도 나온다.

루이스 미겔 인카피에 파나마 외교차관은 파나마의 금융 체계를 비판한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에게 편지를 보내 사실과 다른 의혹과 추측이 난무한다고 항의했다.

그는 “기업을 다루는 파나마의 법률은 다른 국가의 관련 법률과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며 “파나마 페이퍼스에 나오는 해외 기업들 절반이 버진 아일랜드 소속이고 은행 10곳은 파나마가 아닌 유럽에 본사를 두고 운영되고 있다”고 반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