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뤼셀 자폭테러범, 유럽의회 청소부로 일했다…청사보안 ‘구멍’

브뤼셀 자폭테러범, 유럽의회 청소부로 일했다…청사보안 ‘구멍’

입력 2016-04-07 10:16
업데이트 2016-04-07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벨기에 총리 “우린 실패한 국가 아니다” 항변

‘유럽의 수도’ 벨기에 브뤼셀 국제공항에서 자살폭탄 테러를 저지른 범인이 유럽의회에서 청소부로 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BBC 방송은 7일(현지시간) 유럽의회 관계자를 인용해 지난달 22일 공항에서 자폭한 테러범 2명 가운데 나짐 라크라위(24)가 2009년과 2010년 여름에 한 달씩 근무했다고 보도했다.

유럽의회 관계자는 라크라위를 고용할 당시 청소 용역회사가 범죄 경력이 없다는 증거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모로코 출신 집안에서 자란 라크라위는 지난해 11월 프랑스 파리 테러 때 폭탄 조끼를 만든 혐의로 수배를 받았으며 이번 브뤼셀 테러의 폭탄도 제조한 것으로 추정된다.

라크라위는 지난 2013년 9월 시리아로 넘어가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가담했으며, 파리 테러 주범 살라 압데슬람(26)과 함께 차를 타고 지난해 9월 벨기에로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온상으로 지목된 브뤼셀 몰렌베이크와 인접한 스하르베이크 출신으로 가톨릭계 중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전기기계 관련 기술을 배웠다.

그의 동생 무라드는 벨기에 태권도 국가대표 선수로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에서 “형은 다정한 사람이었고 무엇보다 똑똑했다”며 2013년에 시리아로 가겠다고 돌연 통보한 뒤 연락이 끊겼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AP 통신에 따르면 샤를 미셸 벨기에 총리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벨기에 당국이 테러 대응에 실패했다는 비난과 관련해 “우리가 실패한 국가라는 주장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미셸 총리는 또 선불 휴대전화 카드 금지 등 30가지 조치를 취했다며 “오늘 우리는 브뤼셀과 벨기에에서 일상으로 돌아갔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