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걱턱치료, 증상별 적합한 치료법은?

주걱턱치료, 증상별 적합한 치료법은?

입력 2016-04-07 13:58
업데이트 2016-04-07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과도하게 성장해 돌출된 증상을 뜻하는 ‘주걱턱’은 여러 모로 콤플렉스의 원인이다. 돌출된 아래턱 때문에 인상이 강해 보이는 것도 문제지만, 주걱턱의 정도가 심한 경우 반대교합으로 인해 입이 완전히 다물어지지 않는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주걱턱은 선천적인 요인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 습관이 주걱턱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턱을 괴거나 딱딱한 음식을 자주 씹는 등의 습관은 턱뼈를 과도하게 발달시켜 주걱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이에 주걱턱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교정이나 수술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치료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치료를 시작할 때는 주걱턱 증상의 원인과 정도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걱턱의 치료법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주걱턱의 원인이다. 주걱턱의 주 원인은 아래턱의 돌출이지만, 경우에 따라 교합의 문제가 주걱턱처럼 보일 수도 있다. 이 경우 주걱턱교정과 같은 치아 교정만으로도 주걱턱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턱뼈의 모양과 구조가 문제가 된다면 주걱턱수술 등의 얼굴뼈수술이 효과적일 수 있다. 주걱턱수술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양악수술이나 하악수술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아래턱을 뒤쪽으로 밀어 넣어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수술법으로 안면비대칭이나 긴얼굴 등의 기능적, 심미적 문제까지 개선할 수 있다.

아이디병원 치과 신희진 원장은 “주걱턱의 원인을 찾아 각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한다면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며 “치료 효과가 미비하거나 과교정이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을 피해 알맞은 치료법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치과-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심도 깊은 상담을 통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