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 野 ‘광주 내전’…“삼성 유치” 내놓자 “5공식 발상”

두 野 ‘광주 내전’…“삼성 유치” 내놓자 “5공식 발상”

입력 2016-04-06 13:21
업데이트 2016-04-06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작은 정당은 못해”…‘묻지마 3번’ 기류 차단 나서국민의당 “뒷북…급조된 선심성공약”…김한길 광주선거 전격 지원文 호남방문 결정가능성…金측 “당 선거전략에 부정적 영향”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호남의 심장부인 광주 선거전 승리를 위해 물러설 수 없는 기싸움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더민주는 전패 위기감 속에 일자리 2만개 창출 공약을 내걸고 승부수를 띄웠지만 국민의당은 즉각 ‘5공식 발상’, ‘선심성 공약’이라고 되받아치는 등 난타전이 벌어졌다.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 방문 여부가 광주 선거전의 최대 변수 중 하나로 부상한 가운데 방문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커지고 있다.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6일 국회에서 ‘광주경제 살리기’ 특별 기자회견을 열어 삼성의 미래차 산업을 광주에 유치해 5년 간 2만개의 일자리 창출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광주의 기성 정치인들이 공장 이전 후 지역경제 발전에 대해 깊은 고민이 없다. 기껏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들도 임기응변이고 땜질처방”이라고 국민의당 광주 현역의원들을 직접 겨냥했다.

또 “광주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원 예산을 확보하는 것은 더민주만이 할 수 있다. 작은 정당은 할 수 없다”며 국민의당을 깎아내렸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즉각 반박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작은 정당은 할 수 없다’는 발언에 대해 “(더민주가) 130석으로 얼마나 끌어왔었는지 오히려 묻고 싶다”며 “뒷북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받아쳤다.

또 “정당이 선거를 앞두고 특정기업의 이전이나 공장유치 등을 이야기한다는 게 정치가 시키면 기업이 무조건 따라갈 것이이라고 생각하는 5공식 발상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선거를 일주일 남겨놓은 시점에서 급조된 선심성 공약이다. 누가 봐도 민심이 떠나자 선물 보따리를 푼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시대착오적이라고 맹비난했다.

양당 간 가파른 신경전 속에 막판 광주 민심을 붙들기 위한 기자회견 대결이 쇄도하는 등 세대결 양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더민주 광주지역 후보 8명은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김 대표가 발표한 2만개 일자리 창출 공약의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다만 당 지도부 차원에서는 광주를 직접 방문하면 국민의당과 내전 양상만 부각된다는 판단에 따라 수도권에서 새누리당과의 ‘일대일 구도’를 형성해 호남으로 바람을 확산하는 수도권 집중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광주는 며칠 전까지만 해도 상황이 어려웠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며 “어떻게든 광주에서 과반을 얻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호남 후보 사이에서는 반문(반문재인) 정서에 기댄 국민의당의 공세적 전략으로 인해 ‘묻지마 3번’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는 우려감도 적지 않다.

이에 맞서 국민의당은 야권연대 무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상임선대위원장직을 사퇴한 김한길 의원이 26일만의 침묵을 깨고 전격적으로 광주 5곳의 유세 지원에 나서며 힘을 실었다.

김 의원 측은 “패권정치를 벗어나지 못한 제1야당을 교체해야 한다는 점, 무엇보다 여당에 대해 심판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와 전남북을 돌며 호남 선거전을 지휘해온 천정배 공동대표도 광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호남 주도의 정권교체를 위한 대장정을 시작하자. 호남 주도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경제도 살아난다”고 호소할 계획이다.

문 전 대표의 호남 방문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전날 전남 여수을 백무현 후보에 이어 전북 익산을 한병도 후보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방문을 요청했지만 아직 답을 못받았다. 정권교체를 바라면서 강력한 후보가 오는 것을 왜 반대하냐”며 문 전 대표의 방문을 요청했다.

친노성향 정청래 의원은 YTN 라디오에 나와 “호남 바닥민심은 대선후보 1위 후보를 호남에 못가게 하는 게 말이 되냐며 부글부글 끓고 있다”며 “(당 지도부가) 호남에 가지 말라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해당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 측 역시 호남 지원에 공감하는 듯하지만 지도부의 부정적 입장 탓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문 전 대표 측은 “지지층을 결집시킬 수 있는 문 전 대표가 와야 한다는 여론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 측은 여전히 호남 방문 불가론을 고수했다. 김 대표 측은 “호남 방문 문제로 인해 수도권에서 일대일 구도를 형성하려는 중앙당의 선거전략에 부정적 영향이 없었으면 좋겠다”며 “아직 조율이나 협의가 진행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