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나마 “프랑스가 조세피난국 지정하면 보복 조치”

파나마 “프랑스가 조세피난국 지정하면 보복 조치”

입력 2016-04-06 08:08
업데이트 2016-04-06 0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나마 정부가 사상 최대 규모의 조세 회피처 자료인 ‘파마나 페이퍼스’ 폭로 이후 자국을 조세 피난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프랑스를 향해 경고했다.

파나마 총리에 해당하는 알바로 알레만 대통령실 장관은 5일(현지시간) “파나마에는 우리를 회색 리스트 목록에 올릴 경우 보복 조처를 할 수 있는 관련 법률이 있다”고 밝혔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파나마가 취할 수 있는 보복 조치로는 외국인 투자 제한이나 경쟁입찰 제한 등이 거론된다.

알레만 장관은 “우리는 현재 상황을 분석할 계획”이라면서 “자연스럽게 보복 수단을 채택할 수 있는 일련의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나마는 지난 2월 일부 금융 관련 개혁법안을 통과시키고 역외 기업의 익명성을 일정 부분 제한하는 정책을 도입해 국제적으로 조세피난국 명단에서 제외됐다.

그러나 미셸 사팽 프랑스 재무장관은 이날 의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프랑스는 파나마를 비협조국 명단에 다시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프랑스는 파나마와 탈세 방지를 위한 양자 협약을 체결하고 2012년에 파나마를 비협조국 명단에서 제외했다.

파나마 정부는 오는 6일 주 파나마 프랑스 대사를 소환해 프랑스 측의 조치에 대한 설명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사벨 데 세인트 말로 외무 장관도 프랑스 외무 장관과 이 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루이스 미겔 인카피에 파나마 외교부 차관은 “파나마가 회색 리스트에 오르는 것을 절대적으로 거부한다”며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응당한 조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