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종룡 금융위원장 “비수도권 대출잣대 강화 예정대로 5월 시행”

임종룡 금융위원장 “비수도권 대출잣대 강화 예정대로 5월 시행”

안미현 기자
입력 2016-04-06 11:36
업데이트 2016-04-06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판 양적완화 견해 지금 밝히는건 부적절”

 임종룡(사진) 금융위원장은 6일 은행권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예정대로 5월 2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의 ‘한국판 양적완화’ 공약과 관련해서는 “선거를 얼마 앞두지 않은 시점에서 정부가 공약사항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신 심사 가이드라인 시행이 시장에 큰 충격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예정대로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은행권은 앞서 지난 2월 대출 시 소득심사를 강화하는 내용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수도권부터 적용했다.

 임 위원장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적용이 시장에 연착륙하고 있는 모습”이라며 “5월 시행 예정인 비수도권도 가이드라인 시행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새로운 대출 관행이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 시행을 미룰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가계부채 대책 발표 이후 올해 1∼2월 중 원리금 분할상환 대출 비중과 고정금리부 대출의 비중이 각각 70%대를 나타냈고,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비중 차이도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임 위원장은 “상환 능력 범위에서 빌리고 처음부터 대출금을 갚아 나가는 관행이 이미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라며 “금감원 설문조사에서도 비수도권이 제도 시행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큰 충격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거듭되는 ‘한국판 양적완화’ 질문에 임 위원장은 “선거 이후에도 (그 공약의) 실현 여부와 관련해 많은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생각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