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멕시코서 불 밝히는 한전·中企 판로 뚫은 코트라

멕시코서 불 밝히는 한전·中企 판로 뚫은 코트라

입력 2016-04-05 23:10
업데이트 2016-04-06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너지 사업·온라인 쇼핑몰 진출… 잇단 업무협약 중남미 교역 물꼬

한국전력과 코트라가 전력·전자상거래 분야 등에서 멕시코와 잇따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중남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미지 확대
한전은 지난 4일 멕시코시티에서 중남미 최대 전력회사인 멕시코 연방전력공사(CFE)와 전력사업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강화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MOU에는 송·배전 효율개선 등 전력산업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결합한 차세대지능형전력망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 에너지 신산업 분야까지 포함돼 있다. 또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현지 유력 건설사 테친트E&C와 함께 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대표 공업지대 몬테레이에서 신규 발전사업 공동개발 MOU도 체결해 국내 기업 동반진출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한전 측은 “두 MOU를 통해 가스복합발전소(600㎿) 1기가 개발될 경우 최대 1억 달러(약 1160억원)의 국산 기자재 수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코트라는 같은 날 멕시코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온라인 쇼핑몰 업체 ‘리니오’와 MOU를 체결하고 우리 중소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기로 했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코트라, 멕시코 무역투자기술위원회(COMCE)와 공동으로 멕시코시티 인터콘티넨털호텔에서 ‘한·멕시코 비즈니스 포럼’을 열었다. 대통령 순방 때마다 대한상의 주최로 해당 국가에서 비즈니스 포럼을 여는 가운데 이번 한·멕시코 비즈니스 포럼은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과 멕시코를 대표하는 기업인 400여명이 자리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해 양국 경제인들을 격려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4-06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