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안 강화했다더니…공시생에 뻥 뚫린 청사방호와 정보보안

보안 강화했다더니…공시생에 뻥 뚫린 청사방호와 정보보안

입력 2016-04-05 22:49
업데이트 2016-04-05 2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게이트 2곳 통과 때 제지 안받아…출입증 관리에도 구멍 우려

공무원 시험 응시자가 정부서울청사 인사혁신처에 침입해 합격자 명단을 조작한 사건이 발생해 정부청사 방호와 정보보안에 또 다시 심각한 허점을 드러냈다.

6일 행정자치부 정무청사관리소와 경찰청에 따르면 7급 국가공무원 공채 응시자 송모(26)씨는 지난달 26일 정부서울청사의 출입통제 시스템을 통과해 국가직 공무원 시험을 운영하는 인사혁신처 사무실에 침입했다.

정부서울청사 사무실로 들어가려면 출입증을 태그해야 열리는 문(게이트)을 두 차례 통과해야 한다. 두 번째 게이트를 통과할 때에는 게이트 위 모니터에 출입증 소지자의 얼굴 사진이 뜬다.

출입증이 없는 방문객은 방문객센터에 신분증을 제출하고 방문사유를 작성한 후 입주 기관의 직원과 동행해야 방문자 출입증을 받고 들어갈 수 있다.

또 출입문마다 청사관리소 소속 방호직원이 24시간 근무를 선다.

그러나 송씨가 응시 전후 정부서울청사를 여러 차례 드나드는 동안 단 한 차례도 방호직원에 제지당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수사에서 송씨는 훔친 신분증으로 청사에 침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실이라면 입주기관 직원이 출입증 분실 사실을 신고하지 않았거나 분실 신고가 제때 처리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훔친 신분증을 게이트에 접촉했을 때 방호직원이 모니터에 나타난 사진과 출입자 얼굴을 제대로 대조하지 않았다는 뜻이 된다.

특히 정부청사관리소는 연초부터 테러 가능성에 대비해 방호 수준을 강화했는데도 송씨의 침입을 막지 못했다.

2012년에도 정부서울청사에 60대 남성이 위조한 신분증으로 당시 교육과학기술부 사무실에 침입한 뒤 불을 지르고 창밖으로 투신한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행정자치부는 예산을 들여 정부청사 출입시스템을 교체했지만, 어이없이 방호체계가 뚫리는 사건이 이번에 다시 발생했다.

정부청사관리소는 이번 사건으로 방호 매뉴얼이 제대로 지켜졌는지, 방호체계에 허점은 없는지 등을 점검하고 있다.

정부청사관리소 관계자는 “경찰 수사가 계속되고 있어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면서 “침입 사건을 인지한 후 청사 방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문제점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송씨가 인사처 공무원 시험 담당자의 컴퓨터에 접속해 합격자 명단 변경까지 성공한 것은 정보보안상의 심각한 허점을 그대로 보여준다.

정부가 사이버공격 우려 속에 행정시스템의 보안 수위를 높혔지만 외부인이 접속해 공무원의 컴퓨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정도로 정보보안은 원시적 수준을 면치못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