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현대중 올 임단협, 중복 교섭에 ‘산 너머 산’(종합)

현대차·현대중 올 임단협, 중복 교섭에 ‘산 너머 산’(종합)

입력 2016-04-05 16:02
업데이트 2016-04-05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별 현안+경영자 배당금 출연 등…노조, ‘투쟁’ 예고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가 올해 임단협에서 개별 요구안과는 별개로 그룹사나 조선업계 공동 요구안을 마련하고 있어 노사 갈등이 우려된다.

임금피크제 등 노사간 산적한 현안에 산업별노조와 그룹노조의 공동 요구안까지 더해 올해 협상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대차 노조는 오는 6일 금속노조가 현대기아차그룹 공동교섭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한다고 밝혔다.

김상구 금속노조 위원장이 현대기아차그룹을 방문해 요구안을 전달한다. 금속노조 공동요구안을 그룹사의 임단협과 별도로 협상하자는 것이다.

공동요구안의 핵심은 국내 생산 확대와 조합원 고용안정을 논의할 ‘자동차·철강·철도 산업발전 미래전략위원회’를 구성하자는 것이다.

그룹 최고경영자의 주식 배당금 20% 이상을 청년고용 창출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사회연대기금’으로 출연하라는 요구도 들었다.

공동교섭에는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를 비롯해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위아, 현대케피코,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로템, 현대아이에이치엘, 현대엠씨드, 현대다이모스, 현대종합특수강 등 10여 개 계열사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업장마다 근로조건 등이 달라 공동교섭을 수용할 수 없다”고 미리 선을 그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중, 현대미포, 현대삼호중 3사 노조도 다른 조선업종 노조 5곳과 함께 ‘조선업종 공동요구안’을 마련해 올 임단협 테이블에 올린다.

이 공동요구안 내용은 중형 조선소 활성화 및 고용안정 대책, 조선소 비정규직 노동자 생활보호기금 지급 등이다. 퇴직자 만큼 신입사원 충원, 노동시간 단축, 다단계 하도급 금지, 산재 예방 관리 등의 요구도 있다.

그러나 각 사측은 공동 요구안을 수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회사마다 경영환경이 달라 일괄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 이유다. 이들 노조는 지난해에도 다른 조선사 노조들과 공동 요구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현대중그룹 노조와 조선사 연대 노조는 이미 7월 10일 이전에 사업장별 조정신청과 쟁의행위 찬반투표 등을 마무리하고, 공동파업 한다는 방침까지 정해 두었다.

현대중의 올해 노사협상은 이 같은 공동요구안이 아니더라도 사외이사 추천권 등 회사의 경영·인사권에 관한 노조의 요구가 많아 회사 안팎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회사 측은 “노조의 사외이사 추천권 요구가 올해 임단협 핵심 안건 가운데 하나가 되겠지만 회사로서는 경영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회사에서도 ‘임금피크제를 확대하자’고 노조에 요구했다.

지난해 임단협에서 ‘임금피크제는 2016년 노사협상에서 합의해 확대 시행한다’고 합의한 것을 회사가 앞당겨 요구한 것이다. 그러나 강성 노조 집행부가 이 요구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지 관심사다.

현대차 조합원은 현재 ‘만 59세 임금동결, 만 60세 임금 10% 감액’ 임금피크제를 시행하고 있다. 간부 사원은 ‘만 59세 10% 삭감, 만 60세 10% 삭감’을 적용한다.

노사관계 전문가는 5일 “현대차와 현대중 노조가 올해 임단협을 개별협상과 공동교섭 등 ‘투트랙’으로 진행하려 하면 노사 갈등이 만만찮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