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슬란드, ‘파나마 페이퍼스’에 정권 붕괴 조짐

아이슬란드, ‘파나마 페이퍼스’에 정권 붕괴 조짐

입력 2016-04-05 09:55
업데이트 2016-04-05 0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분노 폭발…총리 거부에도 사임 압력 고조

조세 회피처와 관련된 유명인사들 명단을 폭로한 ‘파나마 페이퍼스’에 아이슬란드 총리의 이름이 들어있는 것으로 드러나자 아이슬란드에 대규모 시위가 발생하는 등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

아이슬란드는 특히 2008년 주요 은행들이 파산해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을 받으면서 국민이 모두 피해를 본 뼈아픈 경험을 가진 터라 당시 재산을 해외로 빼돌렸다는 데 대한 배신감이 높아지고 있다.

4일(현지시간) 저녁 레이캬비크의 의회 앞에서는 3만명 가까운 시위자들이 모여 북을 치고 휘슬을 울리며 시그뮌뒤르 다비드 귄뢰이그손 아이슬란드 총리의 사임을 요구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전 인구가 33만명인 아이슬란드에 인구의 10%에 가까운 인원이 시위에 참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귄뢰이그손 총리는 앞서 아이슬란드 TV와 한 인터뷰에서 “조세 회피처에 숨긴 재산이 없으며, 재산 보유 과정에서 규정이나 법을 어긴 게 없다”며 “사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시위자들은 총리 재산의 전모를 알았더라면 2013년 선거에서 달리 투표했을 것이라며 공익과 사익이 심각하게 충돌하는 상황에서 총리가 부적절하게 처신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발단은 총리가 2007년 현재 부인과 공동 설립한 기업 ‘윈트리스’의 지분 50%를 모두 재산공개일 직전인 2009년 12월 31일 부인에게 단돈 1달러에 넘긴 데서 비롯됐다.

윈트리스는 IMF 구제금융이 이뤄지기 전 파산한 은행들이 발행한 420만 달러(약 48억원) 규모의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

귄로이그손 총리는 이런 채권 보유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구제금융 채권단과 협상해 심각한 이해 상충 상황을 누렸다고 시위자들은 지적했다.

스타인그림머 시그푸손 전 재무장관은 “아이슬란드가 (정권이 하루아침에 뒤바뀌는) ‘바나나 공화국’도 아니고, 이런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이해 상충 상황에 공직자 자신이 노출돼서도, 그런 상황에 부닥쳤다는 것을 숨겼어도 안 된다”고 말했다.

야당들이 총리 불신임 투표 진행을 요구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는 총리의 사임을 촉구하는 청원 운동이 시작돼 모두 2만3천명이 서명했다.

연립정부에 참여한 독립당 당수이자 재무장관인 바르니 베네딕손은 해외여행 중 급거 귀국해 ‘파나마 문서’가 정부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며 총리를 더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 야당의 지도자는 독립당이 총리에 사임 압력을 가해 위기를 넘기도 조기 총선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