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對美 협상’ 거론… 국면 전환 노림수?

北 ‘對美 협상’ 거론… 국면 전환 노림수?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4-04 22:38
업데이트 2016-04-04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북제재 한 달 만에 국방위 담화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한 달째를 맞아 ‘대미 협상’을 처음으로 거론해 대화 기조로의 국면 전환을 노리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2270호가 채택된 지 한 달째인 지난 3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일방적인 제재보다 안정 유지가 급선무이고 무모한 군사적 압박보다 협상 마련이 근본 해결책이며 부질없는 제도 전복보다 무조건 인정과 협조가 출로라는 여론이 크게 조성됐다”고 주장했다.

담화는 또 1968년 일어난 푸에블로호 납치 사건 등을 거론하면서 “만약 미국이 저들의 오만무도한 군사적 위협과 공갈이 이 비극적 수치를 초래하였다는 것을 고통스러운 대로 자인하고 지혜로운 출로를 모색하였다면 그 이후 조미(북미) 관계는 다르게 번져졌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고 행정 집행기관인 국방위원회가 대북 제재안 통과 이후 입장을 표명한 것은 지난 7일 성명(3100여자) 발표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번 대변인 담화는 앞서 나온 성명보다 격은 떨어지지만 분량을 6800여자로 2배나 늘려 뭔가 신호를 보내려는 의지를 보여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공교롭게도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도 이날 “미국은 전쟁 위기, 멸망의 위기를 모면하려면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그동안 무력시위로 맞대응해 온 북한이 당 대회를 앞두고 국면 전환을 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며 “한반도 주요 당사국들의 협상 의지를 타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4-0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