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국민당, ‘국공논단’ 폐지 검토…“실질적 현안 논의해야”

대만 국민당, ‘국공논단’ 폐지 검토…“실질적 현안 논의해야”

입력 2016-04-04 18:08
업데이트 2016-04-04 18: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만 집권 국민당이 중국 공산당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토론회인 ‘국공논단’(國共論壇)을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당은 최근 훙슈주(洪秀柱) 신임 주석에게 제출한 1천 자 분량의 ‘당무혁신’ 보고서에서 화려한 정치 행사인 국공논단을 폐지하고 중국 당국과 구체적인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문제를 논의하는 방안을 건의했다고 현지 언론이 4일 보도했다.

대만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은 지난 2005년 후진타오(胡錦濤) 전 중국 국가주석과 롄잔(連戰) 국민당 명예주석이 양안 분단 이후 첫 국공논단을 가진 이후 정례적으로 논단을 개최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작년 5월 상하이(上海)에서 제10회 국공논단이 개최됐다.

보고서는 국공논단 폐지와 함께 중국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대만 기업인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 센터를 중국에 설치하는 방안 등 12가지 방안을 건의했다.

특히 지지자와 당원의 결속과 젊은 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당의 중심 사상을 최대한 빨리 명확히 해야 한다며 불법성 있는 당의 재산을 기부하되 당원이 낸 회비가 포함된 합법적 자산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1월 대선과 총선 패배 원인과 관련해서는 부정한 자산 취득 의혹에 대한 민진당의 끈질긴 공격과 비효율적 정책, 고위층 간 분열, 청년층 관련 저임금, 취업, 자녀 교육 문제 미해결, 당내 연공서열 등 14가지를 꼽았다.

보고서는 리쓰촨(李四川) 국민당 전 비서장이 지난 2월 19일부터 지난달 23일까지 21차례 좌담회를 거쳐 마련한 것으로, 지난달 말 비서장 퇴임 전 홍 주석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