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수출 절반이 제재품목… 실적도 반토막

北 수출 절반이 제재품목… 실적도 반토막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4-03 22:40
업데이트 2016-04-03 2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환구망 “대북 제재로 타격 커”

北 식량 자체 생산량 비중 90%
무력압박에 동요한 주민 사재기


유엔의 대북제재가 채택된 지 한 달이 지나면서 북한이 내우외환에 직면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1일 중국 환구망은 “유엔 안보리가 대북 결의 2270호를 채택하면서 최근 북한의 수출이 반 토막 나고 외환보유고 역시 고갈돼 북한 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2014년 북한의 수출실적은 33억 4400만 달러로 이 가운데 유엔 안보리의 제재 대상에 해당하는 품목이 44.9%에 달한다고 환구망은 전했다. 따라서 북한이 중·장기적으로 심각한 경제난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내외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북한의 정확한 외환보유고가 공개된 바는 없으나 2012년 기준 약 60억 달러로 정보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다만 주민 생존과 직결된 식량의 경우 대외 의존도가 낮다는 점에서 국제사회의 제재에 따른 영향이 다른 부문에 비해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14년 북한의 총식량공급량 가운데 자체 생산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90%가 넘는다. 지난해 다소 줄긴 했지만 김정은 집권 이후 북한의 식량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여 왔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북한 내부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식량 등 물건 사재기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달 8일 대북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사상 초유의 대북 무력 압박과 유엔 제재가 발동되자 북한 주민들도 불안감 속에 생활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제2의 고난의 행군’을 겪을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들의 불안 심리가 중폭되자 급기야 북한 당국까지 나서 ‘고난의 행군’에 대한 각오를 독려하기에 이른다. 지난달 28일 노동신문은 “풀뿌리를 씹어야 하는 고난의 행군을 또다시 해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북한에 투자를 약속했던 중국 기업들도 약속 이행을 꺼리는 등 중국 기업들의 대북 투자가 더욱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RFA는 3일 함경북도 경제를 지탱해 오던 합영·합작 공장들이 최근 중국 기업들의 주문 물량 감소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4-04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