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신형 지대공유도무기 시험발사…“공중목표 정확타격”

北, 신형 지대공유도무기 시험발사…“공중목표 정확타격”

입력 2016-04-02 10:06
업데이트 2016-04-02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거리 100~150㎞ KN-06 추정…김정은, 8일만에 군사행보 나서

북한은 2일 신형 지대공 요격유도무기체계의 전투성능 확인을 위한 시험발사를 했다고 밝혔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새형(신형)의 반항공(지대공) 요격유도무기체계의 전투성능 판정을 위한 시험사격을 지도했다”면서 “반항공요격로케트(로켓)이 조국의 푸른 하늘가에 멸적의 비행운을 새기며 적 공중목표를 정확히 타격 소멸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판정을 통하여 우리의 힘과 기술로 연구개발 제작한 새형의 반항공 요격유도무기체계의 전투적 성능이 최신 군사과학 기술적 요구에 완전히 도달하였다는 것이 검증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김 제1위원장의 시험발사 참관과 지대공 유도무기 발사 장면을 담은 사진 10장을 게재했다.

발사 현장에는 대형 원통형 발사관 3개를 탑재한 차량 2대가 있었고, 이 가운데 차량 1대에서 유도무기가 발사됐다. 발사관을 벗어난 유도무기는 비스듬히 날다가 곧바로 수직으로 자세를 제어해 공중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장면이 차례로 실렸다.

이번에 발사한 지대공 유도무기는 사거리 100~150㎞의 KN-06으로 추정됐다. 이 유도무기는 ‘북한판 패트리엇 미사일’로 평가되며 우리 공군 전투기를 위협하는 무기 중 하나이다.

북한은 지난 2010년 10월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개최된 노동당 창건 65주년 기념 군사퍼레이드에서 KN-06을 처음으로 공개한 바 있다. 러시아 등의 지대공 미사일 S-300을 모방해 KN-06을 개발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했다.

합참은 북한이 전날 낮 12시 45분께 함경남도 선덕 일대에서 동해 상으로 단거리 지대공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는데 북한이 발사한 신형 지대공 유도무기체계는 이를 말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는 우리 당이 중시하고 있는 반항공요격유도무기 시험사격을 성과적으로 진행한 국방과학 부문의 일군(일꾼)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의 공로를 높이 평가하시였다”고 전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리만건 군수공업부장과 리병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조용원·홍영칠·김정식 당 부부장, 윤동현 인민무력부 부부장 등이 동행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지난달 25일 장거리포병대 타격연습을 지도한 이후 8일 만에 군사 행보에 나선 것이다. 그는 타격연습을 지도한 후에는 평양시 보통강변의 미래상점과 종합봉사기지, 신흥 기계공장을 잇달아 방문하는 민생을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중앙통신은 유도무기 시험발사 당일 김 제1위원장이 함경남도 함흥의 룡성기계연합기업소 동흥산기계공장도 시찰했다고 밝혔다.

그는 프레스 직장과 선압기 직장, 가공 직장 등을 둘러보면서 “혁명의 대가 바뀌고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는 오늘의 현실은 로동(노동)계급 속에서 사상혁명을 더욱 힘있게 벌릴(벌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동흥산기계공장 시찰에는 조용원·홍영칠·윤동현 부부장이 수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